상위1%가 되는 공부비법 - 배수강 기자가 취재한
배수강 글, 강신호 그림 / 세상모든책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처음 제목만 보았을때는 교육 전문가나 실제 성공담 내용이 들어 있겠지? 하고 생각했었는데, 내 생각과는 많이 달랐습니다.

우선 이 책은 각 과목별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줌으로써 학부모들이 자녀들을 교육시킬때의 접근 방법이 용이합니다.

실제 공부짱 어린이들의 공부 방법을 과목 (수학, 영어, 과학, 논술, 한자, 체험학습) 별로 소개함으로써 과목이 갖고 있는 특성을 잘 이해하고 습득 할 수 있는 비법을 소개합니다.
 

<공부짱 어린이>

수학짱에 소개된 오규진 군은 개념을 이해한뒤 익힘책이나 문제집을 풀면 단원을 이해하기 쉽다고 합니다. 그리고 힘들게 문제를 풀고 정답을 맞혔을때 짜릿함을 느낀다고 하구요. 평소 꾸준하고 규칙적인 수학 공부시간을 유지하고, 항상 '왜 그럴까?' 하고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자 한다고 합니다. 수학관련 책을 많이 읽고, 친구나 엄마에게 문제푸는 방법을 설명하면서 자신의 것으로 완벽히 이해시킨다고 합니다.
 
과학짱 백민재 군은 과학 관련 책읽기가 많은 도움이 되어 5학년이지만 6학년 과학 문제집을 척척 푼다고 합니다. 교과서 내용은 수업시간에 모두 이해하려고 노력하구요, 수업시간에 들은 내용은 집으로 돌아와 단원 문제집을 풀어본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좀더 다른 점은 집념이라고 하네요. 알고 싶어지는 것은 직접 해부하듯이 실험하고, 관찰일지를 꼼꼼히 기록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각 학년별 과학 공부법이 소개 되어 있어서 갈피를 잡지 못하는 분들에게 길잡이가 되어 줄 수 있네요.
 
논술준비는 논술짱 이종현 군의 공부법을 옆에서 보니 약간의 갈피를 잡을 수 있겠어요.

글쓰기의 기본은 독서. 종현군도 독서를 많이 했다고 합니다. 독서 습관을 익혔으면 글쓰기에 돌입하는데 글쓰기도 그 순서가 있더군요. '주제 정하기 - 제목 정하기 - 생각 끌어모으기 - 쓰기 - 다듬기' 순으로
 
이 책은 이렇게 구체적인 과목별 공부비법을 소개함으로 엄마들이 아이들에게 어떤 식으로 공부를 시켜야 할 지 갈피를 잡을 수 있게 해준답니다.
 

<수업짱 선생님>

그리고 수업짱 선생님들의 공부하는 모습을 소개함으로써 아이들을 교육시킬때의 방법도 엿볼 수 있고요.

결국 아이가 공부하는 법과 옆에서 지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서 엄마들이 교육자로서 취해햐 할 자세와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답니다.
 

<학업성취도 평가 대비>

학업성취도 평가 대비에서는 부모님의 역할, 과목별 선생님의 공부비법 소개, 마지막으로 학업성취도 평가짱들의 공부 노하우가 소개됩니다.
 
평소 아이들의 공부를 지도하기 위해 역할 모델이 필요했던 엄마들이나 아이들에게 이 책을 읽으면 많은 지침이 될거 같습니다.

저도 예비초등학생의 엄마여서 많이 불안했었는데 그나마 어떻게 행동해야 될지 알게 되어서 조금은 안도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구체적인 사례들이 좀더 마음에 다가왔으며 남의 이야기만은 아니라는 믿음도 가져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