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과학자 되는 법 - 취업, 이직부터 탄탄한 커리어를 쌓는 방법까지
재클린 놀리스.에밀리 로빈슨 지음, 이창화 옮김 / 한빛미디어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우리는 데이터 홍수의 시대에 살고 있다. 1년 365일 인터넷에 연결되어 각종 IT기기로 뉴스, 쇼핑, 음식 배달, 동영상 등 수많은 서비스들을 소비하면서 살아간다. 이러한 소비들은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로 기업들의 데이터 저장소에 저장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비즈니스 정책을 결정하는 등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들의 "데이터 과학자"에 대한 수요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어떻게 하면 요즘 핫한 데이터 과학자가 될 수 있는지 안내하는 책이다. 데이터 과학에 대한 기술적인 내용보다는 데이터 과학자가 되기 위해 각 과정에서 준비해야 할 내용과 어떻게 준비할 수 있는지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그래서 데이터 과학자를 꿈꾸지만 무엇을 어떻게 할지 막막한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책의 내용은 크게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 데이터 과학 시작하기

데이터 과학이란 무엇이고 어떠한 형태의 다양한 데이터 과학 기업들이 있는지 소개한다. 그리고 데이터 과학을 공부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들을 시간과 비용 관점에서 객관적으로 서술하여 저마다 상황에 맞은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2부: 데이터 과학 직무 찾기

자신에게 맞는 직무를 찾고 입사에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이력서, 면접, 연봉 협상 등 구직 활동에 필요한 모든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해당 내용은 데이터 과학 분야에만 국한된 건 아니라 대부분 분야에도 적용이 가능한 내용이므로 다른 분야의 직업을 얻고자 하는 분들도 참고할 내용이 많이 있다.

3부: 데이터 과학자로 자리 잡기

드디어 어느 한 기업의 데이터 과학자로 입사하게 되었다. 하지만 언제나 기대와 현실은 다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이러한 차이에서 오는 충격을 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내용을 이야기 한다. 그리고 실제 기업에서 어떠한 과정으로 업무가 진행되는지 알려준다. 처음은 누구나 어렵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이미 어떤 일들이 있을지 무엇을 유의해야 할지 알고 있다면 좀 더 빨리 적응할 수 있을 것이다.

4부: 데이터 과학자로 성장하기

드디어 초보 딱지를 떼었다. 하지만 데이터 과학의 분야에서 배울 것은 무궁무진하다.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수석 데이터 과학자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내용을 소개한다.

총평

한마디로 이야기하면 "데이터 과학자로 취업하기 위한 가이드 책"이다. 데이터 과학자가 되기 위해 공부해야 할 기술적인 내용이 거의 없어서 개인적으로 좀 아쉽긴 했지만 "데이터 과학자"가 되기 위한 올바른 방향을 알려주는 나침반 역할은 훌륭히 소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