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매니징 쿠버네티스 - 창시자가 알려주는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현장 운영 기법
브렌던 번스.크레이그 트레이시 지음, 오성근 옮김 / 한빛미디어 / 2019년 6월
평점 :
개발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 자신의 개발 환경에서 잘 동작하던 애플리케이션이 테스트 서버나 상용 서버에 배포만 하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경험을 해보았을 것이다. 이러한 개발 환경 이전을 쉽게 하기 위해서 컨테이너라는 기술이 등장하게 되었다. 컨테이너는 "애플리케이션과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는 환경을 격리하는 공간"을 뜻한다. 애플리케이션 동작에 필요한 모든 것을 이미지에 담아서 배포하기 때문에 외부 구동 환경에 독립적으로 애플리케이션 실행이 가능하다. 이러한 편리한 컨테이너도 그 수가 많아지만 관리와 운영 난이도가 높아질 수 밖에 없는데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가 쿠버네티스다.
이 책은 약 200 페이지의 적은 분량에 핵심적인 개념과 실무에 많이 사용될 만한 관리 방법들을 설명하고 있다. 쿠버네티스를 사용하는 실무자들은 쿠버네티스 심화 학습의 길잡이로써 이 책을 읽는 다면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개인적으로는 개발자로써 실제 애플리케이션이 어떻게 운영되는지를 아는 것도 좋은 서비스 아키텍쳐를 설계하는데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도커 컨테이너에 대한 배경 지식은 있었지만 복수 개의 컨테이너를 관리하는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 사용 경험은 전무했기 때문에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데는 어려움이 많았다. 그래서 컨테이너나 쿠버네티스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먼저 기초 지식을 공부한 후에 이 책을 보시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