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줄과 생각
정용준 지음 / 작가정신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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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굉장히 읽기 편하고 수월했던 동시에 어려웠습니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만 그 모든 이유들은 "아직은 이 책을 읽을 만한 준비가 충분히 되지 않았다"는 말로 다시 압축됩니다.

작가가 가지고 있는 착점들이 나와는 다르거나, 내가 아직 느껴보지 못한 것들일 때 '책과 나의 주파수가 맞지 않았다'고 종종 생각하곤 합니다. 이는 북튜버로 활동 중이신 김겨울 작가님이 하셨던 말씀입니다. 20대 중반의 여성으로서 이 책의 문장들에 충분히 공명하지 못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작가님에 대한 개인적인 정보가 부족한 상태에서 책을 읽은 것도 꽤 영향을 준 듯합니다. 작가님이 어떤 소설을 써 오셨는지 미리 알고 있었다면 고개를 조금 더 많이 끄덕이며 볼 수 있었을텐데 아쉽습니다. 독서목록 또한 일치하는 부분이 많이 없어서 더욱 낯설게 느껴졌습니다. 한마디로 무언가를 받아들이거나 거부하고, 공명하거나 불화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다만 밑줄을 많이 그었습니다. 간헐적으로 작가의 글과 내가 겹쳐지는 순간, 나에게 없던 새로운 문제의식을 발견하는 순간, 바로 이해되지는 않지만 조금 더 찾아보고 싶은 소재를 발견하는 순간 등등. 여러 기준들이 순서없이 뒤섞여 검은 밑줄들을 낳았습니다. 소설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깊이 생각해보지 못했지만 어떤 이야기가 소설이 될 수 있는지, 그것을 어떻게 글로 옮길 것인지, 또 옮겨지고 난 뒤 소설이 맡게 되는 역할은 무엇인지 세 개의 챕터에 걸쳐 작가의 생각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이것들을 앞으로 정용준 작가의 글을 읽을 때 가이드라인으로 삼아보면 어떨까 생각했습니다. 작가님이 좋아하시는 김수영의 문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의 산문을 만나야 하듯이, 역으로 산문을 틀 삼아 작가님의 작품들을 하나하나 접해보고 싶습니다.


덧붙여 책에서 등장한 수많은 책들을 나의 독서목록에도 하나하나 추가하면서, 더 넓은 시야와 깊은 마음으로 오늘보다 내일 책을 더 이해하는 어른이 되고 싶습니다.


*본 게시글은 작가정신 서포터즈 '작정단 13기' 활동의 일환으로,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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