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시간 기획 - 초일류 기업 성장의 비밀
조 칼훈 지음, 임명주 옮김, 심재우 감수 / 서돌 / 2012년 9월
평점 :
초일류 기업 성장의 비밀 1시간 기획
'성과 없는 기획은 시간낭비일 뿐이다. 1시간 안에 한 장의 기획서로 끝내라!'
직장인이라면 회사의 비전, 미션, 가치, 목표에 대해 보았을 것이다. 혹은 그런게 전혀 없는 직장에 다닌다고 할지라도, 외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것이 비전과 미션이다. 회사의 정체성을 나타내주는 이정표인 비전, 미션, 가치, 목표는 사내교육에서 그저 외우기만 할뿐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1시간 기획에선 비전, 미션, 가치, 목표, 우선과제가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어떤 의미를 가지는 것인지 쉽고 간결하게 알려준다.
이는 기업의 대표나 임직원 모두 실무적으로나 교양적으로 알고 넘어가야할 가치가 있다.
조직의 구성원 모두가 이를 정확히 파악하지 않고 넘어가면 회사에 비전이 있으나 사람들은 이를 모르며, 미션이 있으나 목적없이 직장을 그저 노동의 대가로 돈을 버는 곳으로 생각하게된다.
'1시간 기획'이 유익한 점은 제대로된 기획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는데서 그치지 않고 불필요한 부분은 과감히 떨치고 효율적으로 회사를 기획하고 재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알기쉽게 설명한다는 것이다.
기업 성장을 1시간안에 기획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세부적으로 보면 이러하다.
비전(사업의 목적은 무엇인가?): 6분
미션(고객의 삶에 어떤 기여를 하는가?): 6분
가치(모두 즐겁게 일하려면 어떤 행동 수칙이 필요한가?) 6분
목표(성공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7분
냉혹한 현실 직시하기(논의해야 할 이슈는 무엇인가?): 10분
전략(완수해야 할 주요 전략은 무엇인가?): 15분
우선과제(누가, 무엇을 언제까지 할 것인가?): 10분
솔직히 믿어지지 않는 계획이다. 1시간 안에 저 많은걸 정한다는게 무리라는 생각도든다.
하지만 책을 읽다보면 이대로 실행한다면 충분히 가능하겠다는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또한 최소한 1시간안에 기획이 끝나지 않더라도 짧은 시간 안에 효과적인 기획을 만들 것이라는 느낌을 가질수 있다.
만약 이책을 읽는 사람이 회사를 운영하는 주체이며, 그 회사에 명확한 비전과 미션, 가치, 목표가 없다면 당장 내일이라도 실행해 보고 싶은 충동이 생길 것이다.
조직의 구성원이 함께 기획하여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나아가는 것이 얼마나 멋진 일인지 생각만으로도 기분 좋아진다.
"무언가를 하는 데는 힘이 필요하지 않다. 하지만 무엇을 할 것인지를 정하는 데는 매우 강한 힘이 요구된다."
-앨버트 허버드(철학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