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 마라 - 달러의 흐름으로 읽는 주식투자 전략
백석현 지음 / 위너스북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 인터넷뉴스에서 본 기사<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는 이틀간의FOMC(공개시장위원회) 정례회의를 마치면서 기준 금리를 0%~0.25%에서 동결키로 결정한 것은 물론 제로 금리 시대의 장기화를 선언했다.>
이게 무슨 상관있다는 건지....

미국 금리가 올라가고 내려가는게 뭔 상관이지?

코스피가 올라가고 내려가고는?

환율과 원화의 관계는?

그렇다...나이 먹도록 너무 모르고 있는 나 ㅠ
중간중간 경제책 본다고 봤는데 왜이렇게 어려운지....ㅠㅠ

이 책은 주식과 달러화를 최대한 단순하게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고 설명을 해주며 작가님이 자신의 아이들에게 설명해 줄 때도 알아 들을 수있도록 설명해 준다며 시작의 문을 연다.

주린이들이 해야 할 질문은 "지금 이 주식을 사냐 마냐, 무슨 주식을 살 것이냐"의 문제가 아님니다. 어느 책을 봐야 합리적이고 현명한 투자자가 될 수 있는지를 물어야 합니다. 한 시대를 풍미한 책이 아니라 세대를 관통하는 고전에 눈을 돌려야 합니다. 시험을 잘 보기 위해 공부를 하듯,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도 공부를 해야합니다.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입니다.
(p.11)

달러.원 환율이 주목 받을 정도로 많이 상승하면 시장 참가자들은 불길한 예감을 느낍니다. 반대로 환율이 주목 받을 정도로 많이 하락하면 시장 참가자들은 '세계 경제나 한국 경제에 뭔가 좋은 일이 생겼나'하는 느낌을 받습니다. (p.42)

환율? 한 마디로 달러화의 가격이에요
환율을 분자/분모에 대응시켜 봐요
환율이 상승하면 수출 기업이 마냥 좋을까요
S주식을 산 뒤 대응하는 방법들
중국 대외전략에서 한국의 위치는요

등등 이론적으로 어렵게 설명하는것이 아니라 여러상황에 따른 환율, 금리,주가,달러 등등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준다. (내가 이해하면 그 누구도 이해할수 있을꺼에요.)

나는 이 책을 통해 주식에 한발짝 다가간것보다는 솔직히 너무 몰랐던 환율과 달러, 원화, 코스피, 금리, 주식 등의 관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더욱 좋았다..

뉴스를 볼때 환율 ,금리, 코스피지수 어쩌면 일단 돌리기 바빴는데 오늘부터는 좀 더 들어볼 수 있을 꺼 같다. 그리고 이책에서 추천해준 책도 한번 읽어봐야겠다.

서평단에 지원하여 제공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