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심의 일격 프레젠테이션 - 청중의 머리채를 확 휘어잡는
남기만 지음 / 내안에뜰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프레젠테이션의 중요성은 10여년전부터 강조되어 왔지만 고(故) 스티브잡스가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청중들을 매료시킨 프레젠테이션이 큰 화제가 되면서 관련 책이 쏟아져 나오는 것 같다. 문제는 이런 책들이 다른 책 프레젠테이션 책과 어떠한 차별성을 갖는지가 중요하다. <회심의 일격 프레젠테이션> 제목 그대로 청중들의 뇌리를 강하게 때릴 수 있는 메시지를 강조하고 있다. 어떤 책은 화면 구성에, 어떤 책은 스피치 기법에 치중하고 있다면 이 책은 청자가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분석해서 청자의 요구사항을 확실히 만족시키도록 사전에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1장에서는 프레젠테이션이 중요성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고객에게 어떠한 제품을 제공할 것인가?’보다 ‘고객은 무엇을 원하고 있는가?’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들을 직접 만나 인터뷰하고 그들에 대해 철저하게 연구해야 한다. 이러한 고민이 사전에 철저하게 진행될수록 좋은 프레젠테이션이 가능하다.

2장에서는 실전 프레젠테이션에 성공하는 5Step에 대해 설명하였다. 5Step이란 ‘튼튼한 기획 -> 발표 자료의 제작 -> 연습 및 리허설 -> 실전상황 -> 사후 조치’이다. 특히 다른 책에서 볼 수 없는 PT이후에 해야 할 일에 대해 다룬 점이 다른 책과 달랐다. 특히 청중들에게 구체적인 결단을 할 것을 주장했다면 프레젠테이션이 끝나고 나서 반드시 3일안에 결정할 것을 재촉해야 한다. 프레젠테이션이 결국 계약을 따내는 과정이라면 박수받는 프레젠테이션도 중요하지만 계약을 따내는 결과가 더 중요하지 않겠는가? 프레젠테이션은 후속 조치가 진짜임을 잊지 않게 해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