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가지 옵션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래스터화는 문자를 모양 그대로 이미지로 변환하는 기능입니다. 텍스트 레이어라는 특수 레이어에서 일반 레이어로 변환하여, 자유롭게 자르고 지울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것이죠. 대신 래스터화를 하고 난 후에는 텍스트를 편집할 수 없습니다. 래스터화가 꼭 필요한 경우에는 미리 텍스트 레이어를 하나 복사해 두는 것도 좋겠죠.
번째로, 스마트 오브젝트는 텍스트 레이어를 특수한 방법으로 포장하는 기능입니다. 텍스트에 특수한 효과를 입힐 때 자주 사용하는 기능인데요, 래스터화된 레이어와 달리 스마트 오브젝트 레이어에 효과를 입히면 레이어 아래에 효과가 스택되기 때문에 언제든 수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모양으로 변환은 텍스트 레이어를 모양 그대로 패스 도형으로 바꾸는 기능입니다. 패스를 다루는 도구를 이용하면 자유롭게 모양을 바꿀 수 있죠. 하지만 패스가 된 글자에는 특수한 필터 효과를 입힐 수 없고, 스마트 오브젝트처럼 텍스트를 되살릴 수 없습니다. 때문에 래스터화 작업처럼 텍스트를 패스로 변환하기 전에 미리 하나를 복사해 두면 좋습니다.
만일 폰트를 다운로드받는 사이트에 폰트의 변형에 대한 정보가 없다면, 폰트를 배포하는 개인 혹은 단체에 직접 문의하여 저작권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