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후기 새로운 연결, 더 나은 세상 카카오이야기
똑 소리 나는 돈 관리하세요. ^.^ 가계부 쓰는 20대 재테크 블로거 요니나입니다.
카카오기업이 점점 커지면서 어떤 회사인 지 굉장히 궁금하더라고요.
예전에는 네이버와 다음이 양대산맥이라고 생각했는데, 카카오와 다음이 합병하는 엄청난 일이 발생했죠.
그러다 다음은 없어지고, 카카오 이름으로 지금까지 운영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어떤 회사일까? 궁금증이 커진 계기였습니다.
20대부터 스마트폰을 사용했고,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마이피플, 라인 등 별의 별 SNS 사용을 해 봤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카카오톡 비중이 커지면서 상대방과 대화를 하려면 카카오톡 아님 문자, 전화였어요.
그만큼 처음 플랫폼을 잘 구축했고, 초창기에는 필요 기능만 담았다는 것.
소비자 의견을 잘 반영해서 카카오톡 하나로도 파일을 주고 받고, 정보 제공, 투표창, 공지사항 등록 등!
모임을 운영하는 저에게는 정말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SNS입니다.
커넥트 에브리씽이라는 제목으로 카카오 이야기를 담은 책이지만,
저에게는 카카오톡이 카카오보다 더 친근하기에 카카오톡 이야기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읽어갔어요.
카카오프렌즈는 드디어 우리나라도 캐릭터 사업으로 수익창출을 할 수 있겠구나! 를 느꼈던 캐릭터 사업입니다.
디즈니랜드, 유니버셜스튜디오 등 캐릭터 컨텐츠만 잘 잡아두면 지속적인 수익이 발생할 수 있을텐데..
우리나라는 왜 그게 부족할까? 를 아쉬웠거든요.
라이언 등장으로 카카오톡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캐릭터 사업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일상생활 속에서도 카카오프렌즈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는 것!
시장을 지배하라. 카카오톡의 성공 요인 '스포츠'
소비자로서 자연스레 스며들었던 성공 요인.
다시 한 번 카카오이야기를 보면서 '이랬기 때문에 성공했구나'를 알 수 있었던 부분입니다.
새로운 연결, 더 나은 세상 카카오 이야기는 카카오 기업 내부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보다 보도 자료 등을 통해 알려진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를 한 책으로 느껴져요. 그래서 깊게 공부할 분은 조금 가볍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Speed(속도) : 빠른 몸집으로 황금타이밍을 잡아라
Platform(플랫폼) : 이용자와 파트너를 동시에 움직여라
Open(개방) : 오늘의 1달러를 참으면 내일의 잭팟이 터진다
Reliable(믿을 수 있는) : 적자가 나도 품질을 놓치지말라
Target(맞춤) : 단톡방과 캐릭터로 한국인 취향에 적중하다
저는 프리랜서로 일을 하고 있어 마케팅, 기획을 스스로 할 때가 있는데, 이 부분을 잘 참고해서 반영해야겠습니다.
타이밍 싸움에서 카카오톡이 다른 메신저보다 일찍 나오면서 선점할 수 있었고,
무료 대화 어플로 시작해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분면 수익성 부분도 생각을 해 봤을텐데, 그 부분을 포기하고 다른 쪽에서 수익창출을 모색한 점. 적자가 나더라도 품질을 놓치지 않아 신뢰를 쌓는 다는 것과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어플, 이유는 단톡방과 캐릭터 그리고 이모티콘으로 한국인 취향을 잘 살린 게 아직까지 많은 사람이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이유더라고요.
카카오를 알려면 경쟁자인 네이버도 알아야 한다.
네이버 이해진의장 이야기도 흥미로웠습니다.
자기계발을 매일 2시간씩 한다니!!! 저는 바쁘다는 핑계로 이래저래 흐지부지되는 일이 많은데,
저보다 더 바쁜 이해진 의장을 보면서 긍정적 자극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카카오 첫 출근은 월요일이 아니라 화요일이라고 합니다.
첫 출근이라 주말이 맞닿은 월요일보다 화요일이 낫겠다는 취지라고 하는데요.
이런 발상 좋으다~
카카오에서 선보인 브런치!
저도 초창기 멤버로 선정되어서 글 쓸 수 있는 권한이 주어졌는데요.
저는 생각보다 잘 안 쓰게 되더라고요. 뭔가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에 익숙해져서 그런가.. 싶기도 하고요.
하루빨리 브런치에 다시 도전해서 글을 올려야겠어요!!
여러 카카오 이야기를 엿볼 수 있었던 책
* 더 자세히 보러가기 - http://yonina.kr/220893931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