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갑이 되는 기술 - 상처 받지 않고 상처 주지 않는
코치 알버트 지음 / 북스고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나에게 이 책은?

자존감을 다시 한 번 생각 해 볼 수 있었어요. 사실 저자 이름만 보고는 외국 사례인 줄 알았는데 읽으면 읽을수록 한국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문제들이 많아서 '번역자가 고생했겠다~'싶었는데, 알고보니 알버트라는 닉네임으로 유튜브 활동 중인 분이었어요. 혼자 소름! 이러고 있었네요.

최근 지인이 '자존감 수업'을 읽었는데 너무 어렵게 쓰여진 책인 것 같다고 했는데 오히려 이 책을 권하고 싶을 정도로 자존감이 어떤 걸 말하는 지 모르겠다고 생각하는 분이 읽으면 좋은 책입니다.

* 나누고 싶은 상황, 분위기 또는 가슴에 와닿았던 대사 혹은 문장과 그 이유는?


수행 자신감과 성장 자신감에 대한 비교인데요.

수행 자신감은 결과에 따라서 자신감 유무를 말하고,

성장 자신감은

1, 장기전이 가능한 지구력

2. 목표가 보이지 않아도 방향을 예측하고 필요한 방법을 생각하는 사고력

3. 학습과 협력을 가능케 하는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필요하다고 합니다.

자녀 대상으로 하는 자기계발 과정에서 결과가 아닌 과정을 중시하는데, 그 과정이 생각나더라고요.

이게 자존감, 자신감과 연결된다는 게 신기하네요.

저는 어렸을 때 수행 자신감으로 평가를 받고 판단했기에 자존감은 많이 낮았던 이유였어요..!

*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활동과 실제 해 본 후기

요즘 본의 아니게 무례한 사람을 만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서 예전과 달리 예의 없는 말에 충격받거나 흔들리지 않는 걸 느끼고 있어요. 물론 사람인지라 상처는 받지만 오히려 객관적인 사실을 토대로 상대방에게 이런 말 때문에 나는 상처받았다. 등 제가 상대방으로 인해 받은 상처를 말하는 편이예요. 82년생 김지영을 보면서도 더 내 의견, 감정을 잘 담아서 상대방에게 또 다른 상처가 되지 않게 말하면서도 정중하게 사과를 받아낼 수 있는 방법을 이 책에서 배웠습니다.


* 더 자세히 보기 -http://yonina.kr/22169270752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