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마케팅 - 초연결시대 플랫폼 마케팅을 위한 완전한 해답
박형준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K팝 중 가장 핫한 아이돌! BTS 방탄소년단과 관련된 마케팅 책이 나왔습니다.
이제 아이돌 좋아하는 건 많이 식어서 한참 이슈여도 그냥저냥!
방탄소년단 관련된 주식이 어떤 게 있는 지 이번 기회에 많이 알게 되었는데요.
빅히트! 제가 좋아하는 2AM도 있었던 방시혁 프로듀서 기획사에서 나온 아이돌.
흔히 중소기업 기획사에서 대박이 터졌기에 더 관심이 많이 쏠린 이유도 있었죠.

과연, 방탄소년단 BTS는 어떤 마케팅을 했을까요?

작년에 독서모임에서 '닥터 도티의 삶을 바꾸는 마술가게' 책 읽고 지정도서 투표에서 과락했었는데요. 
최근에 서점에서 핫한 도서로 올라왔길래 뭔가 싶었어요. 별로였는데~ 라는 생각과 함께요. 

근데 방탄소년단 노래 모티브로 알려진 책이었더라고요.  

같은 책을 읽어도 이렇게 다르게 해석하고 재창조할 수 있다는 걸 몸소 느꼈습니다. 
이 책은 기업을 운영하거나 창업, 1인 기업가들이 방탄소년단 비결을 배울 수 있는 내용이 많아요. 
시대의 흐름을 잘 탔다는 것과 SNS 소통, 그리고 팬들과 소통이 많이 컸다는 것! 

제가 하고 있는 부분에서도 접목시킬 것들을 찾아봐야겠어요!  

저는 리액션 유튜브를 방탄소년단으로 처음 알았는데요.
방탄소년단은 다른 가수들과 달리 저작권에 큰 문제와 논점을 두지 않았기에 팬들 2차 가공이 쉽다는 것, 더 많은 컨텐츠가 재생산되는 것이 차별화였어요.

이걸 노리고 한 건지는 모르겠지만, 책에서는 방탄소년단이 초반 인지도가 많이 떨어져 방송 출연보다는 그들이 브이로그로 직접 만든 게 더 많아 저작권 문제가 없었다는 게 장점으로 된 케이스라고 하네요.

즉, 저작권에 민감하지 않아 재창조를 하면서 팬들끼리 문화를 만드는 것 등등~ 

시기와 타이밍! 알면 알수록 방탄소년단이 궁금해지더라고요.

특히 팬들과 소통과 SNS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는 것! 저 역시 1인기업으로서 많이 배워야 할 자세라고 생각해요.

* 더 자세히 보기 - http://yonina.kr/22138178422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