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데이터 분석의 힘 - 그 많은 숫자들은 어떻게 전략이 되는가
이토 고이치로 지음, 전선영 옮김, 이학배 감수 / 인플루엔셜(주) / 2018년 8월
평점 :

똑 소리 나는 돈 관리하세요. ^.^ 가계부 쓰는 30대 재테크 블로거 요니나입니다.
오늘은 논문 실험 결과는 물론 실생활에서 쓰이는 통계에 대한 눈속임을 발견하고 최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도록 새롭고 더 넓은 시각을 보여주는 책입니다.
저 역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많은 사람들에 데이터를 한 눈에 확인하고 이를 활용해서 각자 패턴에 맞는 방법을 찾을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실제 데이터 분석을 배운 적이 없었고, 숫자가 막 나열되어 있는 것에 일단 겁부터 먹는 게 많아서 과연 이 책이 쉽게 읽힐까?라는 걱정도 했었어요. 하지만! 일본 저자분은 입문자, 초보자도 쉽게 접할 수 있게 평소 뉴스, 신문에서 자주 접하던 통계자료를 가지고 이야기를 진행합니다.
파트 1에서는 실험 결과에 대한 내용을 전달하면서 데이터 오류를 강조하고 있는데요.
특히 인과관계에 대한 부분을 초점 맞춰서 얘기를 합니다.
보통 정책을 세우거나 제도를 변경할 때 전과 후를 많이 비교하는데요.
과연 정책 투입으로 쓰여진 예산들이 효과가 있느냐는 질문을 받습니다.
비용이 발생하였기 때문에 그만큼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야하지만, 만약 나타났다고 하더라도 꼭 그 비용으로 바뀌었는지는 인과관계를 따져봐야한다고 하는 말이죠. 예를 들어 아이스크림 광고를 했다면 지난 해보다 월등하게 아이스크림 수요가 늘었다는 결과를 받습니다. 1차원적으로는 광고 때문에 효과가 나타났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지난 해는 올해보다 상대적으로 덜 더웠기에 수요량도 결과물과 비슷해졌을 수도 있다는 거예요.
이런 식으로 정말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 지를 알려주는 책입니다.
저도 자료를 볼 때 1차원적으로 바라보는 자세는 지양해야겠어요~
더 자세히 보기 : http://yonina.kr/221350065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