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경제 재구성 - 돈 갈등, 제발 풀고 살자!
박상훈 외 3인 지음 / 피톤치드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재테크 책은 단순히 정보 제공을 나열하는 것보단 사람 심리상태와 연결시키는 내용이 많아요.
재테크 도서도 유행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최근에는 심리와 돈 연결관계, 노후&은퇴 관한 컨텐츠가 눈에 자주 보입니다. 그만큼 우리나라 사람들이 관심 없던 부분이지만 중요해지고 있는 내용이겠죠?

가정경제 중요성을 강조하는 책.
다른 재테크 책과는 조금 다른 컨셉으로 접근해서 유용한 정보가 많았던 책.
가정 경제 재구성입니다.



마냥 정보 제공이 아닌 실제 재테크 상담 사례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저는 호텔 객실 각각에 개인이 투자할 수 있다는 거 처음 알았어요.
다 호텔껀 줄 알았는데 생각 해 보면 초기 자본금이 엄청 들어갈테니까 상가나 오피스텔처럼 객실 분양을 할 수 있겠더라고요. 

또한 20대, 사회초년생, 신혼부부가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종신보험에 가입하는 것. 보험을 공부하면 할 수록 종신보험은 20대, 사회초년생, 신혼부부는 더군다나 가입하면 손해 볼 확률이 높은 상품이거든요. 보험회사랑 설계사 좋은 일 시켜주는 것!

조금만 관심가지면 종신보험이 아닌 적금, 예금이 우선순위여야 한다는 걸 알 수 있지만, 당장 급하거나 아는 정보가 없거나 전문가 맹신으로 많이 손해보죠 ㅠㅠ


합가에 대한 얘기도 나와서 신선했어요.
다른 재테크 책에서는 잘 볼 수 없는 내용인데요.
요즘은 집값이 비싸니까 자녀가 부모 집으로 들어가거나 부모가 자녀 집으로 들어가 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여기서 아낄 수 있는 비용을 따로 저축해서 종잣돈을 마련해야 합가를 하는 의미가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데요.

그만큼 주택 관련한 비용이 부담스럽다는 걸 보여주는 사회 현상이라 씁쓸했습니다.


노후 준비, 은퇴 준비 관련한 내용도 있어요.

부모님께 매달 용돈 드리는 것도 괜찮지만 국민연금에 가입해서 납부하는 것 또한 장기적으로 봤을 때 괜찮은 효도 상품이라고 해요. 예전에 들어본 적 있지만 막상 제가 집중해서 알아야 할 내용이 아니라 슥~ 넘어간 적이 많은데요. 이제는 저희 부모님 노후도 생각 해 보고 용돈 관련해서도 고민하고 있어서 국민연금 활용법은 알아두면 좋겠더군요.

또한 주택연금에 대해서도 소개했습니다.
주택을 담보로 맡기고 매달 일정 금액을 연금 형식으로 받고 사후에 집을 처분 해 대출금을 갚는 방식
부부 모두가 사망해 계약이 끝나면 주택금융공사는 주택을 매각해 대출금을 회수합니다.
집 가격이 지급한 돈보다 많으면 상속인에게 돌려주고요.

어렴풋 알고 있던 내용을 자세히 설명 해 줘서 유익했습니다.


빚에도 기준과 원칙이 있다.

첫째, 전셋값의 30~50% 정도 선에서 '전세금 대출 제도'를 충분히 활용하면서 무리하게 빚 내지 않기
둘째, 남편 소득으로 20%씩 원금과 이자를 함께 갚으며 2년 뒤에 오를 전세금을 미리 준비하기

실천하기만 하면 참 괜찮은 방법이긴 하죠.


가정경제재구성 책 중간중간 함께 활동할 수 있는 양식지가 여러가지 있습니다.
단순히 책을 읽고 끝나는 게 아니라 읽은 내용과 관련하여 활동할 수 있는 요소가 있어 살아있는 재테크 공부를 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죠.

부부 가계부 클래스 운영하다보면 두 분이서 같이 할 수 있는 무언가가 필요했는데, 참고하면서 저만의 컨텐츠를 만들어 보면 좋겠더라고요.


* 더 자세히 보기 - http://yonina.kr/22123994664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