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훈육 백과사전 - 아이가 집에서 배워야 할 모든 것
다카하시 야요이 지음, 황소연 옮김, 김승옥 외 감수 / 길벗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키우다보면 새로운 문제에 늘 고민인데요.

부모도 부모가 처음이기 때문에 그런 거 같아요. ^^;;

아이를 바르게 키우기 위해서는 가정교육이 정말 중요한데요!

오늘은 아이가 집에서 배워야 할 모든 걸 다 담고 있는 길벗출판사의 『가정훈육백과사전』을 소개하께요! ^^

교육전문가 110여명이 집필한 책으로 1세부터 13세까지의 아이가 집에서 배워야 할 모든 게 있어요.

아이를 바르게 가르쳐야 할 황금시기인 만큼 부모에게는 필도서가 아닌가 싶어요!

그럼 바로 소개 해 보께요! ^^

 

가정 훈육 백과사전

아이를 잘 키우고 싶은 부모에게 정말 꼭 필요한 내용인데요.

1세부터 13세까지의 가정훈육에 대해서 작은 것부터 차근차근 다 담고 있어서 정말 유용한 거 같아요!



#길벗, #가정훈육백과사전, #부모필도서, #아이훈육, #가정훈육, #초보부모필도서, #가정교육, #기적의공부방,

 

길벗 출판사의 『가정훈육백과사전』 은 교사, 학교장, 교수 등 110 여 명의 교육 전문가들이 이 책을 집필하고,

국내 아동교육 현장을 잘 아는 교육학 박사가 이 책을 감수하고 추천했어요.


대표저자님은 다카하시 야오이님으로 메지로대학교 인간학부 교수님으로 유아와 생활습관에 대한 책들을 집필하셨다고 해요.

이 책을 읽으며 느낀 점은 일본도 정말 아이들 교육에 관심이 많다는 걸 알았는데요.

일본 책인 만큼 정말 친절하게 하나하나 세세히 알려주고 있어요.

 

집필진님들을 소개하는 장수가 무려 3장이나 되는데요.

감수자와 편집하신 분들 그리고 각 장마다 집필진님을 소개 하고 있어요.

 

차례는 추천사와 감수의 글, 머리말, 집필진 소개를 시작으로 제1부와 2부로 나뉘어져 구성되어 있어요.

그리고 각 부당 8장으로 나뉘어져 소개하고 있는데요.

각 장 아래에는 제목이 적혀 있어서 육아하다가 가정교육에 고민이 생기시면 쉽게 찾아서 읽을 수 있을 꺼 같아요!


제1부 영유아기(1~7세)의 가정훈육

제 2부 아동기 (7~13세)의 가정훈육

 

 

 

저는 7세 미만의 두 아이를 키우고 있어서 1부의 영유아기의 가정훈육을 집중적으로 읽었는데요.

육아하면서 궁금했던 사항에 대해서 차근차근 설명되어 있어서 정말 도움되는 거 같아요.

제 1장에서는 영유아기를 맞이하는 부모의 마음가짐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어요.

'훈육과 칭찬의 원칙, 일관된 훈육의 조건, 정서와 사회성의 싹 틔우기, 자립심의 기반 다지기, 아이와 함께 자란다'
의 글을 만나 볼 수 있는데요.

아이에게 가정교육을 하기 전에 기본이 되어야 할 원칙을 미리 알려주어서 좋은 거 같아요!

 

제일 먼저 소개 되는 훈육과 칭찬의 원칙인데요. 훈육의 기본원칙으로 아래와 같이 알려주고 있어요. 


나쁜 행동만 지적한다.
버릇이나 성격은 훈육하지 않는다.
'부모'로서 훈육한다.
훈육을 짧고 간단명료하게 한다.
비교하며 혼내지 않는다.
그 자리에서 바로 지적한다.
기분이나 감정에 따라 훈육하지 않는다.


훈육의 기본 원칙을 이렇게 알려주면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려주고 있는데요.

저도 아이에게 잘못된 훈육을 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 반성하게 되었어요.

훈육과 칭찬은 동전의 양면과도 같다고 하는데요. 훈육과 칭찬의 적절한 균형으로 이상적인 가정훈육이 될 수 있을 꺼 같아요. 

 

일관된 훈육의 조건에서는 가정에서 가르쳐야 할 것들과 훈육태도와 아이의 태도, 부부가 함께 가정훈육의 원칙 정하기, 아이의 도전을 인정하기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데요.

영유아기의 잘못된 가정교육은 평생에 악영향이 될 수 있으니 바른 가정교육이 꼭 필요하지요!

부부가 아이의 가정훈육에 원칙을 정하고 아이를 지원해 준다면 정말 바른 가정훈육을 할 수 있을 꺼 같은데요.

그 외에도 소개된 부모의 마음가짐에 대한 내용을 읽어 보니
평상시의 자녀 훈육의 잘못된 점도 알게 되고, 앞으로의 자녀 훈육에 대한 마음을 잡을 수 있어요! 

 

 

 

제 2장에서는 아이의 성격과 가정훈육에 대하여 소개하고 있어요.

잘 우는 아이부터 겁이 많은 아이, 꾸물대는 아이, 열등감이 심한 아이, 의존적인 아이, 야무지지 못한 아이, 소심한 아이 등

정말 다양한 성격을 가진 아이들이 많지요?

이처럼 아이들의 성격마다 알맞은 가정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텐데요.

그 답을 『가정훈육백과사전』 을 통해 알 수 있어요! ^^ 

 

가정훈육시에 제일 난감한 부분이 무슨 말만 하면 우는 아이들인데요.

이럴 땐 가정교육을 시도하다가.. 말고 달래기 바쁘지요?

계속 우는 아이를 달래기만 하고 올바른 가정교육을 하지 않는다면 이 아이들이 크면 어떻게 될까요?

 낯선 환경을 피하기만 하고 제대로 성장 할 수 없고 온전한 자아를 확립하기는 힘들다고 하는데요.

잘 우는 아이를 '감성이 풍부한 노력가'처럼 도전에 첫발을 내 딛을 수 있게 슬쩍 등을 밀어주라고 조언하고 있어요.

어떻게 보면 짧은 글이지만 분명 답은 있는 거 같아요! ^^

 

 

 

그 외에도  『가정훈육백과사전제1부에서는 사회성을 길러주는 가정훈육, 기본 생활습관을 익히는 가정훈육,
가정생활과 인성교육, 유치원 생활 가이드,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예절교육, 건강과 안전을 위한 생활교육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는데요.

집에 두고두고 찾아보면서 부모로서 꼭 읽어야 할 필도서가 아닌가 싶어요!

 

 

 

 초보 부모는 육아가 너무 힘들지요?!

무슨 일이 있을 때마다 인터넷 카페를 통해 조언을 구하게 되는데요.ㅠㅠ

이럴땐!!  『가정훈육백과사전』 을 읽어보시고 틈틈히 찾아 읽으시면서 가정훈육에 대한 조언을 얻을 수 있어요!

아이의 첫 교육이 일어나는 가정교육으로 아이가 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이제는 부모도 공부를 해야 될 거 같아요.

예비부모와 부모필도서로 추천드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