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영실, 하늘이 낸 수수께끼를 푼 소년 - 조선시대 천재 천문학자 창의력을 길러주는 역사 인물 그림책
박혜숙 글, 이지연 그림 / 머스트비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 과학에 큰 업적을 이루어 낸 과학자 장영실에 대해서 


아이들 수준에 맞게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그림책을 아이와 읽어 보았어요.


종의 신분이였던 장영실이 종3품 대호군이라는 높은 벼슬까지갔던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요.


진짜 끝의 이야기는 담고 있지 않지만 아이들에게는 정말 좋은 책인 거 같아요.


조선시대 천재 천문학자 장영실을 만날 수 있던 책 머스트비의 << 장영실, 하늘이 낸 수수께끼를 푼 소년 >> 소개 해 보께요! ^^

 

 

  #역사인물, #역사, #초등역사, #역사추천도서, #인물, #초등인물, #역사그림책

 

" 네 어머니가 관아에 속한 기생이니, 너도 관아의 종이란다. 나를 따라 오너라!"


장영실은 어렸을 때 부터 만드는 거와 별 보는 것을 좋아했다고 해요.


종의 신분이였기 때문에 이방을 따라가서 하루종일 허드렛일을 했다고 하네요.

 


" 이 무기들을 고칠 수 있게나?"


" 그럼요."


무엇이든 뚝딱뚝딱 고치는 장영실을 본 공방이 장영실에게 망가진 무기들을 고칠 수 있게 해 주었어요.


장영실이 신이 나서 무기들을 잘 고치자 공방 눈이 휘둥그레졌다는데요! ^^

 

" 시계와 천문 관측기구를 만들어야겠으니, 지혜를 모아 내 뜻을 이루어다오!"


" 네, 힘껏 전하를 돕겠습니다. "


1418년 태종 임금이 물러나고, 셋째 아들 충년 대군인 세종 대왕이 임금이 되셨데요.


세종대왕은 백성들 걱정이 많으셨다고 하시는데요.


백성들을 잘 살게 하기 위해 과학과 기술의 발전을 위해서 장영실에게 시계와 천문 관측기구를 만들어 달라고 하셨데요.

 

시계와 천문 관측기구를 만드는 일은 쉽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명나라에 관상대에 가서 볼려다 병사들에게 쫒기기까지 하는 장영실인데요.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관련 책을 구입해서 올 수 있었다고 하네요. ^^

 

" 이런, 명나라의 하늘과 조선의 하늘이 다르잖아.


책만 믿지 말고 우리 하늘부터 살펴봐야겠어."



한양으로 돌아온 장영실은 책만 보면서 별을 바라보다 책과 다름을 알고 우리나라의 해와 달, 별들의 위치와 움직임을 살피고 기록했다고 해요.


그러다 장영실의 생각을 더 굳게 다져 준 사건이 일어나게 되는데요.


아이와 같이 읽어 보며 장영실에 대해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역사그림책인 거 같아요.


초등역사에도 나오는 역사인물 장영실을 아이들 수준에 맞게 나와서 읽어 보면 좋을 꺼 같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