쩌렁쩌렁 박자청, 경회루를 세우다 - 한양을 건설한 위대한 건축가 창의력을 길러주는 역사 인물 그림책
허윤 지음, 김주경 그림 / 머스트비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역사에 나오는 경회루를 세운 역사인물인 박자청에 대해서 머스트비의 << 쩌렁쩌렁 박자청, 경회루를 세우다>> 를 통해 만나 보았는데요.


글과 그림이 너무 이해하기 쉽게 잘 되어 있어서 역사그림책으로 너무 좋은 거 같은데요.


역사도 공부하고 역사인물을 통해서 아이에게 많은 교훈을 줄 수 있는 유익한 책인 거 같아요! 



노비 출신이지만 뛰어난 건축 기술을 인정받아 종1품의 지위까지 오른 조선 최고의 건축가 박자청의 이야기에 대해서


화니군과 읽은 <<쩌렁쩌렁 박자청, 경회루를 세우다>> 리뷰 해 보께요~!

 

 

 

#역사인물, #역사, #초등역사, #역사추천도서, #인물, #초등인물, #역사그림책

 

 

"

해거름에 엄마 품으로 막 돌아가려던 참이었어요.


쿵쿵, 퉁퉁!


"무슨 소리지?"


나는 꼬리를 쫄랑이며 소리를 따라갔어요.


웬 사내가 다락집에서 기둥을 차고 있었어요.


고개를 이리 갸웃.저리 갸웃하면서 말이에요.


"



우리나라의 단아하고 멋진 경복궁의 모습이죠.


이 책은 궁에 사는 돌강아지인 석견의 관점에서 글이 써지고 있어요.


그래서 아이들이 더 친근하고 쉽게 역사에 대해 접근하고 알아 갈 수 있을 꺼 같아요~! ^^

 


그렇게 석견은 박자청을 만나 박자청과 친구가 됩니다.


석견은 공조판서 박자청이 임금님의 다락집을 고치는 게 신기한지 꼬치꼬치 물어보는데요.


어린 아이에게 쉽게 설명하듯 박자청이 자신이 하는 일을 말해 주네요.

 

 

 

박자청이 다락집이 기우뚱해서 무너질 걸 걱정하자 석견이 진흙땅을 몽땅 파 버리라고 하네요.


박자청은 그 말에 아이디어를 얻어서 누각을 지어야겠다고 생각해요.



글의 하단엔 아이들에게 어려울 수 있는 단어에 대해서 한번 더 풀이를 해 주어서 좋아요! ^^ 

 

 

 

 

박자청이 임금님에게 다락집을 허물고 누각을 짓겠다고 하자,


신하들은 박자청의 생각을 몸마땅해했지만 임금님은 박자청을 믿고 지지해 주었어요.

 


박자청은 일꾼들을 모아 섬 위에 누각을 세웠어요.


바쁜 박자청으로 인해 석견은 같이 안 놀아 준다고 골이 났네요.. ^^;;

 

 

여덟 달 만에 이렇게 누각이 완성되었답니다~!


조선시대에 이렇게 멋진 건축가 박자청이 있었다니 너무 신기한데요!



임금님과 신하들이 새 누각에 올라와서 초라한 다락집이 멋지게 변신한 모습에 감탄했어요.



"

"이 누각이 궁궐에서 으뜸이오. 경복궁의 꽃이라 할 만하오."


임금님은 크게 기뻐하며 박자청을 칭찬했어요.


임금님은 누각의 이름을 '경회루'라 지었어요.


"

 

중국에서 올 사신을 맞을 준비를 해야 하는데요.


경회루 못에 물이 줄자 신하들이 박자청을 모함하지만


임금님은 텅 빈 한양을 백성이 살 수 있는 땅으로 만들었다며 박자청을 믿어요.


 많은 생각과 고민을 하는 박자청에게 석견의 말로 인해 또 아이디어를 얻게 되는데요~!



과학이 숨겨져 있는 경회루의 연못은 어떻게 만들어 지게 되었을까요?


현재의 경회루의 연못은 물이 빠지지도 않고 늘 맑은 물이 찰랑거리는데요.


아이와 역사추천도서 머스트비의 <<쩌렁쩌렁 박자청, 경회루를 세우다>>를 읽어 보시면 좋을 꺼 같아요!



책을 읽고 나면 박자청의 역사인물과 왜 신하들이 박자청을 못마땅했는지..


임금님이 박자청을 믿었는지 그리고 박자청이 무엇을 지었는지 알 수 있어요~!


그리고 책 속 이야기란 코너로 박자청의 동무로 나온 석견과 경회루에 대한 이야기가 있어서 책이 더 재미있게 느껴진답니다 ^^

 

우리나라에 이렇게 위대한 건축가 박자청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니 자부심이 생기는 거 같아요! ^^



아이와 이렇게 역사 인물 그림책을 읽어 보고, 그리기를 한다면 더 기억에 잘 남을 꺼 같은데요.



아이가 역사인물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고  많은 교훈을 얻을 수 있는 


머스트비의 <<쩌렁쩌렁 박자청, 경회루를 세우다>> 읽어 보시길 바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