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26 - 본편, 존 그랜트가 만든 통계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26
임청묵 지음 / 자음과모음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은 초등교과연계가 되는 초등필독서~~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을 읽었어요

그 중에서 오늘의 pick!은

바로 <존 그랜트가 만든 통계>에요


통계의 역사와 통계의 정의

도수분포표를 이용한 자료 정리하기

물결선을 사용한 꺾은선그래프 이해하기

자료의 정리 - 평균을 이용한 그림그래프 이해하기

자료의 정리 - 비율그래프

도수분포표와 히스토그램을 이용한 두 집단의 비교

도수분포다각형에 대해 이해하기

상대도수와 누적도수에 대해 이해하기

통합적으로 이해하기

교과연계되는 수학책!!

초등학교 각 학년별로 골고루 확률과 통계 단원에서

교과연계가 됩니다


1교시 통계의 역사와 통계의 정의



학습 목표도 확인을 했어요

통계는 어떤한 특정 조건에 따라 묶음으로 구별 지어 놓은 것을 말해요

그리고 통계청 홈페이지와 국가통계포털정보시스템을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예전에 이집트에서도 세금을 받기 위해서

인구와 농지를 조사해서 통계를 내야 한다고 것을 인식했다고 해요

독일에서도 통계학이 탄생하게 되었어요

종교전쟁으로 국토가 황폐해진 나라를 다시 일으키기 위해

국력을 조사하던 중 전체 인구를 총체적으로 파악하는 조사를 하게 되었다고해요




표본은 통계학에서는 조사 대상에서 선택한 일부 대상을 뜻해요

즉, 통계란 자료를 조사하여 분류하고 해석하는 과정이에요

우리 아이는 용어가 너무 어렵다고 해요

그래서 쉽게 풀어 주었어요

그랬더니 이해는 하는데 용어가 어렵다고 해요

점점 익숙해지겠지요 ㅎㅎ


꼭 알아둡시다!!!

이 부분을 열심히 읽더니.. 꺾은선그래프를 물어보더라구요

이런 호기심어린 질문~~ 완전 사랑합니다

그래서 아이와 뒤에 있는 꺾은선그래프도 살짝 살펴봤어요

아이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이번주는 존 그랜트가 만든 통계에 대해서 아이와 읽어 보았어요

엄마랑 아이랑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서 너무 좋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