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15 - 본편, 라이프니츠가 만든 곱셈 알고리즘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15
이윤미 지음 / 자음과모음 / 200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의 재미를 알게 해주는 초등수학전집추천합니다

바로 우리 아이가 재미있게 읽고 있는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오늘은 15번. 라이프니츠가 만든 곱셈 알고리즘을 읽었어요


곱셈의 기원

손가락 곱셈

이집트의 곱셈

러시아 농부의 곱셈과 중국의 산목 계산법

인도의 격자 곱셈법

네이피어 막대

수의 분해와 결합, 그리고 곱셈

배수 판별법

신비한 곱셈식

가우스의 합동식

오늘은 곱셈의 기원과 손가락곱셈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려고 해요




2학년대 곱셈과 곱셈구구를 배우고

본격적으로 곱셈을 3학년부터 배우게 됩니다



우리 아이도 열심히 책을 읽었어요


-는 포도주 장수가 통 속의 포도주가 어느 정도 남았는가를 나타내기 위해

통에 표시한 -에서 나왔다고 해요


자 9*3을 나타내는 손가락 모양이에요

이 모양이 27이라고 하네요


이렇게 손가락곱셈으로 9단을 계산해 보았어요


9단을 순서대로 손가락곱셈으로 계산을 해 보았어요

계산법을 이해하고 좋아하네요

근데 손가락이 아프대요

다른 친구들은 손가락운동하고 하라고 전해달래요 ㅎㅎ


옆에 있던 아빠한테 9단을 하나하나 알려주었어요

그랬더니 아빠도 오~~~ 쉽고 신기하다!!!

1학년인 동생에게 내년에 알려주겠다고 하네요 ㅎㅎㅎ

손이 조금 아픈 손가락곱셈~~

그래도 배우고 나면 완전 신기해요

대박대박^^

이렇게 또 하나의 수학의 재미를 알아가네요

수학의 재미를 알게 해주는 초등수학전집

바로 우리 아이가 재미있게 읽고 있는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을 강추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