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17 - 본편, 존 벤이 만든 벤 다이어그램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17
임청묵 지음 / 자음과모음 / 200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수학의 힘이 되는 초등수학필독서!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을 읽었어요

오늘은 17번. 존 벤이 만든 벤 다이어그램을 읽었어요


교과 과정과의 연계는

중학교 수학에서 배우는 집합이에요

집합은 쉽지만 아직 초3인 우리 아이에게는 어려울지도 몰라요

그래도 집합에 대해서 재미있게 함께 벤다이어그램을 그려보고 싶었어요


이 책에서 배울 수 있는 수학적 원리와 개념은

1. 벤 다이어그램을 그리기 위한 집합 명제를 알 수 있어요

2. 집합 기호와 연산식을 통해 사칙연산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어요

3. 도형의 특징을 알 수 있어요

4. 다양한 문제 풀이 방법을 알고 응용할 수 있어요

5. 다양한 수의 개념을 알고 구분할 수 있어요

6. 식의 대입법을 알고 풀 수 있어요

7. 약수와 배수의 관계를 알 수 있어요

이제 아이와 함께 읽어보았어요

사실 아이가 처음에 한번은 읽더니 어렵다고 해서

저랑 같이 읽어보면서 설명을 해 주었어요


한 반의 학생은 15명이에요

학생 중에서 운동 클럽에 가입한 학생수는 총 15명인데

축구클럽과 농구 클럽과 야구 클럽에 가입한 학생 수를 더해보니.. 29명?

어찌 이런 일이??

표를 통해서 아이와 함께 어찌 된 일인지 생각해 보았어요 ㅎㅎ


그리고 벤 다이어그램을 그려보았어요

아이가 생각보다 잘 이해하더라구요

각각의 빈 칸에 몇 명이 속해 있는지 계산도 해 보았어요

그리고 책에 있는 벤 다이어그램을 통해서

맞았다는 것을 확인해 보았지용~~~ ㅎㅎ

정답을 맞췄을 때, 수학의 재미를 느낄 수 있지요

수학의 재미를 느끼는 것이 초등수학의 힘이 될 것 같아

집합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고

각각의 벤 다이어그램을 그려보았어요



집합의 종류는 많지만

대충 몇개만 공부했어요

나중에 좀 더 아이가 읽어보면 더 잘 알 것 같아요

 

초등수학의 힘은 역시 수학의 재미인것 같아요

수학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초등수학필독서~~

바로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이에요

우리 아이가 처음에는 어렵다고 하더니~

열심히 벤 다이어그램을 그려보더니

재미있다며, 본인이 너무 적극적으로 잼나게 그리더라구요 ㅎㅎ

이렇게 재미있게 읽고 있는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강추합니다 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