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을 활용한 금융공학 레시피 - 문과생의 코딩 울렁증과 이과생의 금융 울렁증을 한 방에 씻어줄 금융공학 사이다
김용환 지음 / 한빛미디어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먼저 이 책을 통해서, 금융공학이라는 용어를 처음 접한듯 하다. 금융에 대해서는 너무 무관심한 탓인가?

기초에서 부터 차근 차근 진행해 나가면서, 조금씩 조금씩 이해를 시켜나가는 과정이 마음에는 든다. 하지만, 아래 단점에 언급한 것처럼, 유지 보수(?), 지속성(?) 등에 염려가 조금은 있어 보인다.


특정 웹사이트(네이버금융)에 프레임 소스를 확인하여, 이를 토대로 자료 수집을 하는 수동적인 방법이 기초/이해하는 단계에서는 좋지만, 실무에 활용까지는 쉽지 않을 듯 하다.


응용편등을 추가하여서, 공공API or 공인 증권 정보를 제공하는 API 등을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하면 좋을 듯 하다.

장점.

1.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사람을 위해서, 엑셀을 이용해서 손쉽게 접근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프로그램화 할 수 있도록 방향 제시를 하고 있다.

2. 특정 사이트에서 프레임 소스 분석을 통해서 자료 추출하는 방법부터 제시하고 있어서, 다른 응용에도 활용할 수 있는 지식 제공

3. 금융 이론이 약한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금융 이론을 제시

단점.

1. 지은이의 말에서도 후반부에 언급이 있는데, 데이터 수집을 구글에서 네이버로 변경한 것 처럼, 현재 데이터 수집 방법의 경우, 지속성에 문제점이 있다.

2. 네이버 금융 페이지가 개편 되는 경우, 다시 수작업을 프레임 소스 분석을 진행해야 함.

https://finance.naver.com/

-> 증권사등에서 제공하는 공식 API 등을 활용하는 방법을 응용편으로 제공하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참고 사이트

책의 공식 사이트

깃허브 (실습용 엑셀 파일)

https://github.com/finterstellar/download

책의 공식 카페

https://cafe.naver.com/finterstellar

금융공학 레시피 개발도구 (온라인 가상 실습 환경) : 3장 참조

https://hub.gke2.mybinder.org/user/finterstellar-recipe-vn2d1yo3/tre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