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생물체는 항복하라 - 정보라 연작소설집
정보라 지음 / 래빗홀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보라 작가의 연작 소설집, 지구 생물체는 항복하라를 읽었다. 지구 생물체는 항복하라는 세상을 바꾸기 위한 존재들의 몸부림을 보여주고 있다. 소설 속 단편들에는 다양한 저항과 해양 외계인들이 등장한다. 단순히 인간을 위한 세상을 만들고자 저항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인간 존속의 수단이라고 여겨온 해양 생물체와 비인간들의 보다 나은 세상을 향한 저항의 노력이 돋보이는 소설이다.

정보라 작가의 소설을 읽어본 사람이라면, 충분히 예상할 수 있겠으나 어디로 튈지 모르는 상상력과 에너지, 그를 뒷받침하는 탄탄한 문장력이 인상적인 소설이었다. 특히 해파리의 투평하고 하늘하늘한 감각을 묘사하는 대목이나, 고래의 거대하고 웅장한 느낌을 묘사로 표현하는 대목은 눈에 들어왔다.

지구 생물체는 항복하라는 총 6개의 단편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모든 이야기가 옴니버스식으로 연결되어 있다. 가장 반전적 요소라고 한다면 해양정보과 소속의 검은 덩어리의 정체에 관한 부분일텐데, 엄청난 스포가 될 수 있으니 비밀로 하겠다 >_<

 

📌문어

강사법 제정 이후 농성을 펼치는 와 위원장의 이야기. 위원장이 학교에 나타난 대형 문어를 잡아먹게 되는데, 알고 보니 그 대형 문어는 외계 생물체였다! 총장이 불법적으로 외계 생물체를 거래한 것. 나와 위원장은 해양 정보과에 불려가 심문을 받는 등, 우여곡절을 겪게 된다. 그 과정 중 는 위원장에게 느낀 사랑의 감정을 고백하기도 한다 >_< 이 이후 단편부터는 둘이 부부로 등장한다.

 

📌대게

러시아 연방 정부가 은밀히 바다 아래 가스관 설치를 위해 고용한 대게들이 수산물 시장에 대거 잡혀오며 생기는 이야기. 러시아어를 할 줄 알던 가 도와달라는 대게를 집에 데리고 오며, 남편(위원장)과 대게는 대게 노동 조합을 만들자는 둥 저항 정신을 펼친다.

 

📌상어

남편(위원장)과 시어머니가 아파 병원 신세를 지게 되고, 가족의 아픔에 불안해하던 화자에게 등산복을 입은 무언의 남성이 신약 관련 명함을 건넨다. 화자는 실낱같은 희망을 붙잡는 마음으로 명함에 적힌 주소에 가게 되고, 알고 보니 명함 속 단체가 외계 생물체를 가지고 실험하는 단체였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곳에서 붉은 상어를 보게 되는 등, 다양한 외계 해양 생물체를 본다.

 

📌개복치

열한 살의 선우가 잠수함에 탔다가 바닷속 개복치와 만나게 되는 이야기. 가장 SF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있다. 개복치는 종종 돌고래에 의해 뒤집힘을 당하는데, 개복치는 저항하지 않고 그저 돌고래의 괴롭힘에 몸을 맡긴다. 어린 선우는 그런 장면들을 보고 저항뿐만 아니라 여유의 태도, 다양한 저항의 양태를 배운다.

 

📌해파리

비정규직 노동자의 처우에 관한 문제가 사실적으로 드러나 있다. 화자는 휴게소에서 해파리에 물리게 되고, 이를 안 해양 정보과 소속 검은 덩어리가 화자와 남편을 끈덕지게 쫒아다니며 심문한다.

 

📌고래

일본이 원자력 발전소 오염수를 우리나라로 방류해, 그에 대한 반대 행진을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검은 덩어리의 정체가 밝혀지며, 앞선 이야기들의 떡밥이 모두 회수되는 마지막 장이다!

 

지구 생물체는 항복하라에서는 다양한 노동의 문제와 사회적 문제가 명시되어 있다. 말하는 외계 해양 생물체나 바다 속에서 숨을 쉴 수 있는 장치 등 다분히 픽션적인 요소도 가미되어 있으나, 그보다는 현실적인 문제들이 더 살갗으로 느껴지는 소설들이었다. 정보라 작가가 끝없이 외치는 저항하라는 메시지 속에는 단순한 저항의 의미만이 내포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함께 생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저항이 필요하다. 오염수가 방류되고, 노동력이 무시당하는 세계는 다른 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여기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세상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저항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지구 생물체는 항복하라는 세상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읽히기도 했다. 공존의 마음과 세상을 지속 가능한 방향으로 끌고 가려는 열정. 그런 게 문학이 할 수 있는 사랑은 아닐까.

 

📚도서정보

268/ 134*200mm / 348g / ISBN : 9791168341630

 

📚정보라, 지구 생물체는 항복하라, 래빗홀

 

위 도서는 래빗홀으로부터 제공받았습니다. 무상 제공과는 관계없이 진솔한 감상을 담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