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학급운영 2 - 따뜻하고 안전하고 건강한 교실을 위한 그림책 학급운영 2
그림책사랑교사모임 지음 / 교육과실천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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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년전, 갑자기 나는 학교를 옮기게 되었다. 발령을 받은지 꼭 1년째 되는 날, 나는 내가 본적도 없는 나의 전보 신청서로 인해 옆 학교의 6학년 담임을 배정받았다. 군입대를 얼마 남기지 않은 시점에 생각하지도 못한 담임이라는 위치는 나에게 부담이었고, 자신없었다. 그렇게 학급 운영을 어영부영 하다가 다시 이곳에 돌아왔다. 


  올해는 2학년 담임을 하게 되었다. 아이들에게 소중한 1년이라는 시간을 내 손으로 그려나가야 하는 시간. 나는 이곳에서 사라지지 않고 아이들과 함게할 수 있다. 머릿속으로 학급 운영을 어떻게 할지 열심히 그려보지만 떠오르는 것이 없다. 짧은 6학년 담임 경력에 전담도 고학년 위주로 해봤기 때문에 이제 만 8세의 아이들의 마음을 읽을 수가 없다. 그때 떠오른 것이 그림이다. 그림은 남녀노소를 하나로 묶어줄 수 있는 수단이니까. 내가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해도, 미술 작품을 잘 몰라도 아름다운 것에 흥미를 느끼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림책? 책과 글에 관심이 없어도 그림이 있기 때문에 즐겁게 같이 읽어볼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 과정에서 의미도 함께 얻어갈 수 있으면 더할 나위 없다.


  이 책은 나처럼 학급 운영의 틀이 잡히지 않은 초보 교사들부터 경력 있는 선배 교사들까지 두루 읽을 수 있을듯 하다. 1장에서는 학급 연간 활동을, 2장에서는 학생 상담을 그림책으로 풀어나간다. 학생들에게 잔소리하고 훈육하는 것도 효과가 있겠지만, 마음을 울리지 못한다. 하지만 함께 책을 읽는 경험과 책이 주는 교훈이 함게한다면 아이들에게 교육적 효과가 탁월할 것이라 생각한다. 이 책은 단순히 이런 상황에서는 이런 책을 통해서 교육해라 라는 내용만이 담긴 것이 아닌 독서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제시해 줌으로써 현장에서 조금 더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준다. 지금 나는 학생들과 함께 온책읽기 활동을 하는 중인데, 여기 나와 있는 책과 예시 활동들을 참고하여 앞으로 학급을 꾸려나가는데 필요한 여러 활동을 구상해나갈 수 있는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올 한해 뿐만 아니라 내년에도, 그 다음 해에도 이 책과 함께할 것 같다. 그림책이란, 학생들에게도 필요하지만 나에게도 이따금씩 힐링과 휴식이 필요할 때 자신감 충전이라는 약이 되어주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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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 학교가 디자인하는 미래교육 - 미래학교의 선택과 집중에 관한 거의 모든 것
송영범 지음 / 맘에드림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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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년, 군대에 있으면서 많은 고민을 했었다. '2020년 전역 후에 학교로 돌아갔을 때, 나는 어떤 교사가 되면 좋을까?'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수없이 많이 던져보곤 했다. 명쾌한 해답을 얻지 못한 채 어영부영 사회로 나오게 되었다.


  올해 군대를 전역하고 오니 학교는 내가 아는 학교가 아니었다. 사회는 코로나19 펜더믹 상황으로 어수선했고 학교도 타격을 입긴 마찬가지였다. 온라인 수업이라는 생소한 수업 방법과 그 속에서 생전 처음 마주해본 다양한 도구들이 날 기다리고 있었다. 하루하루 힘겹게 적응해나가는 와중, 이 책을 만났다.


  우리가 마주한 교육의 변화들은 코로나19가 원인이었을까? 아니다. 기후재앙, 인공지능의 발전, 인구문제나 다양한 범 지구적 위기들이 교육의 변화를 일으키는 원인이다. 우리에게 멀리 떨어져 있는 것만 같던 이러한 문제들은 우리 사회 또한 미래 교육으로 향해야 한다고 주장해왔고 그 움직임이 여기저기서 포착되기 시작했다. 이제는 학교 현장 곳곳에서 미래교육의 모습을 찾아볼 수 있는데, 그러한 움직임의 방아쇠를 당긴 것이 코로나19인 것이다. 


  이 책은 전 세계가 직면한 다양한 이슈가 무엇인지, 그러한 문제들에서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할 수 있는지 길잡이를 제공해 주며 시작한다. 그러면서 현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들과 간단한 사례들을 보여주며 마무리한다. 


  책을 읽으며 지난 몇년간 들어왔던 여러가지 교육 관련 이슈들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었다. '지속 가능 발전'이나 '세계 시민 교육'의 중요성부터 시작하여 인공지능 교육의 필요성과 의의에 대해 고민했다. 그리고 가장 '핫'한 교육 방법으로 떠오른 블렌디드 러닝과 프로젝트 학습의 다양한 형태와 사례를 통해 현장에 있는 교사가 알아야 할 포인트도 생각해보게 되었다. 우리는 코로나19 상황이 나아지더라도 이번 기회를 통해 미래 교육의 방향성을 잃지 않고 발전하는 교사가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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