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가 우리 땅일 수밖에 없는 12가지 이유 - 역사 단비어린이 교양 1
윤문영 지음 / 단비어린이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도가 우리 땅일 수밖에 없는 12가지 이유

윤문영 글, 그림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것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다 안다. 하지만 왜 우리 땅이냐고 물으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정확하게 답변을 할 수 있을까? 당연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당연함을 설명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일본과 독도를 두고 분쟁이 생겨난 것도 우리가 우리의 것을 너무 당연히 여겼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 책은 그 당연함.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이유를 하나씩 조목조목 따져 이야기 한다. 표지를 넘기자마자 옛 일본인의 모습을 한 남자가 ? 12가지나 있스므니까?!”라고 묻는다. 그 물음에 작가는 맞아. 12가지나 있어. 사실 그 이유는 더 많지만 딱 12가지만 정리해 볼거야라고 대답을 하고 있는 것 같다.

5126월 신라 지증왕 때 이사부 장군은 우산국을 정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때부터 독도는 우리 땅이 되었다. 이후, <<세종실록지리지>>, <<신증동국여지승람>>에 독도에 대한 명시가 되어있고, 일본의 공식지도인 <게이초 일본도>, <쇼호 일본도>, <겐로쿠 일본 지도>에는 독도는 표기되어있지 않고, 오키섬까지만 표기되어있다. <<은주시청합기>>라는 책에는 울릉도와 독도가 일본 밖의 땅, 즉 조선의 땅이라고 기록되어있다.

이처럼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증거가 우리의 지도, 책에만 남아 있는 것이 아니라 일본의 지도, 책에도 기록되어있다. 이처럼 증거가 명백하니 독도는 우리 땅이다.

 

작년 여름 독도박물관에 다녀왔었다. 그곳에서는 독도에 대한 소개가 주를 이루었고, 초등학교 4학년 딸 아이는 독도가 우리 땅이 맞구나하고 생각했다고 했다. 이 책을 통해서 좀 더 정확히 왜 독도가 우리 땅인지 알게 된 것 같다고 말한다. 아이는 이 책을 읽고는 일본이 나쁘다고 했다. 왜 우리 땅인 일본을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는지 모르겠다며, 일본이 나쁘다고 한다. 그나마 독도에 대한 사전지식이 있으니 이런 생각도 하는구나 싶었다. 하지만 더 어린 아이들에게는 독도가 어떤 곳인지 먼저 설명을 해 줄 필요가 있어 보인다. 이 책에서는 독도가 우리 땅인 이유에 대해서는 증거를 제시하고 있지만, 독도가 어떤 곳인지에 대한 설명은 부족해 보인다. 독도가 어떤 곳이고, 왜 이런 분쟁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도 함께 있다면 더욱 좋을 것 같다.

독도를 소개하는 책을 읽고, “독도가 우리 땅일 수밖에 없는 12가지 이유를 읽고, 그리고 독도박물관(체험관)에 다녀온다면, 우리는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것을 확실하게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세계 어느 곳에서도 독도가 우리 땅임을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너무 당연하게 생각하여,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알지 못했지만 이제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독도는 우리 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