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노릇 사람노릇 - 개정판
박완서 지음 / 작가정신 / 2009년 2월
평점 :
절판


얼마전 작고하신 우리나라의 대문호

박완서님의 산문집이다.

내용을 모르더라도 작가만 보고도 책을 선택할 수 있을 정도로 인정되는 분이다.



하지만

내가 서두에서 호들갑을 떨며 시작한 이유는

이 책만큼은 조금 아쉬움이 느껴져서다.

그렇다고해서 건방진 놈이 되기는 싫어서 그리 시작을 했지만

그냥 내 느낌을 적는 곳이니 가감없이 적는다.



저자의 책을 처음 접한것도 아니려니와

이미 읽은 작품들이 다 좋아서 또 선택하기도 했으나

이 책은 내가 아는 저자의 모습이 전혀 아니다.

이 책의 초판이 1998년도라 되어 있으니 이미 20년이 다 되어가는 책이기도 하다만

그게 큰 의미를 갖는다고 생각되지는 않는다.



처음 상당부분은 정치 또는 시사적 느낌이 강하다.

일간신문 사설을 모아놓은 듯한 느낌마저 든다.

뒤로 가도 대부분은 비판적이다.

이 시대에 대한, 이시대 젊은이들에 대한.....

꾸지람과 불만불평이 즐비하다.



한마디로 이 책의 대부분은

짜증의 연속이다.

(내가 읽으며 짜증이 났다는 말이 아니다. 글 속에 표현된 저자의 짜증을 말함이다.)



왜 이랬을까?

내가 읽어본 저자의 다른 작품들은 전혀 이게 아니었는데.....

실망하기 이전에 이유를 알고싶다.

이 책이 나오게 된 배경과 이런 글을 쓴 심정이 궁금하다.

제목이 '어른 노릇 사람 노릇' 이라 했다.

대부분이 어른 노릇도 사람 노릇도 못하니 꾸짖는다는 말씀이신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