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외로 간단한
최예지 지음 / 프로젝트A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길에서는 오늘 뭐하지가 통하지 않았다. 지금 내딛고 있는 발걸음 하나에 모든 게 달려 있었다. 돌 하나라도 잘못 밟으면 오늘 무엇을 할까 생각하는 일이 얼마나 무의미한지 깨닫게 된다.


28-31
˝인생이 원래 그래. 왜 아무것도 보이지 않아. 내가 보이잖아. 나도 네가 이렇게 선명히 보이는 걸˝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인생.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생각했지만 가만히 살펴보니 분명 보이는게 있었다. 그동안 나는 보이지 않는 것들에만 집착하며 얼마나 많은 것들을 놓치며 살아왔을까. 문득 세상 사람들이 ˝이렇더라.˝ 한 것들에 얼마나 많은 의미를 부여하며, 나만이 온전히 느낄 수 있는 것들을 알아차리지도 못하고 지나쳐왔을까.


34
길 위에서 모든 아픔은 온전히 내 몫이다. 내게는 투정부릴 누군가가 없다. 아파도 내 몫, 울어도 내 몫, 힘들어도 내 몫. 그렇게 홀로 나를 감당하는 무게가 만만치 않음을 느낀다. 스물다섯 살, 혼자 다 감당하며 살아왔다 생각했지만 아니었다.


37
˝만날 때마다, 밝게 웃으며 인사해주는 너로 인해 행복했어.˝

그저 작은 미소였다. 그저 조금만 더 힘차게 웃으면 되는 일이었다. 그러니 오늘도 조금 더 힘차게, 조금 더 밝게 웃으며 사람들에게 인사를 전해야겠다. 내겐 `그저` 할 뿐인 일이 누군가에게는 `행복`이 될 수 있으니 말이다.


51
그런 순간이 있다. 북적이는 소음이 작아지고, 숨소리는 커지며, 세상이 잠시 멈춘 듯한. 그런 몰입의 순간. 그건 바로 내가 지금, 여기에 충실히 머물고 있음을 말한다. 보는 것에 집중하면, 시간이 점점 느려져 결국엔 시간이 흐르는 것조차 잊게 된다.


62:63
길에서조차 내 속도를 유지하는게 힘든데, 한평생 사는 인생, 내 페이스대로 내 뜻대로 산다는 게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가늠조차 어려웠다. 오늘의 동행자였던 그가 말한다. 세상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열정적으로 살아봤지만` 결국 그 안에서도 중요한 건 균형이었다고.

오늘



78
˝우린 정말, 단 한 번의 인생을 사는 거잖아.˝

아빠와 나이가 같은 캐나다 친구 잭이 말한다. 한번뿐인 인생. 네가 얼마나 가치있는 사람이고, 사랑스러운 존재인지 깨닫고 가라고.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건, 네 존재를 너 스스로 깨닫는 거라고. 너는 참 예쁜 아이라고 말이다.


85
어떠한 이유와 목적으로 그 길에 올랐건, 우리는 비슷한 감정과 비슷한 충만함을 느꼈다. 그도 그럴 것이, 먹고 자고 걷는 것이 그곳의 전부였다. 우리는 원초적인 생활 속에서 원초적인 행복을 맛보았다.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는 이 세상에서, 뭐 하나 쉬운 게 없는 복잡한 도시에서는 쉬이 할 수 없는 그건 어쩌면 평생 잊을 수 없는 경험이었다. 비워보니 알 수 있었다. 행복해지는 것은 참 간단한 일이라는 걸 말이다. 관건은 욕심이었다.


86:87
무거운 배낭을 지고 흙길을, 아스팔트 위를, 산을, 끊임없이 걷고, 자고, 먹는 삶은 단순했다. 단순한 일들의 반복이었지만, 길을 걷는 건 간단하지 않았다. 그 길은 스스로가 만들어가는 길이었기 때문이다.


110
스쳐가는 인연들이 있다. 옷깃만 스칠 뿐이어도, 정을 주고 싶은 사람에겐 마음껏 정을 주었다. 스쳐가는 인연들이기에, 그 정이 되돌아오지 않는다 한들 괜찮았다. 다행이었다. ˝나는 그 순간 진심이었으니까, 괜찮다.˝



111
섞이지 않는 것들이 둥둥 떠다닌다 해도 그냥 공존했던 그 시간들.
... 우리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빛나는 청춘이니까.



126
우리 모두 각자의 생김대로 산다. 문득 신기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사람에게는 저마다의 고유한 영역이 분명 존재한다. 누구에게나 이해하지 못할 혹은 이해받지 못할, 아니 굳이 이해할 필요가 없는 저마다의 색과 향이 있다.



147
예술가는 마음으로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보고 느끼는 사람이다. 창작은 아무것도 없는 허공에서 뭔가를 만드는 게 아니라 세상을 다양하게 보고 느끼며 그걸 설명하기 위한 연결고리를 짓는 일이다. 창작은 세상의 아름다움으로부터 숨지 않고 그것과 대면하는 일이다.
-데니 그레고리, `창작면허프로젝트`(세미클론) 중에서




154
햇살과 물이 만나 반짝이는 순간이 좋다. 물의 힘과 햇빛의 힘, 그리고 바람의 힘이 모여 생기는 그 반짝거림. 구름의 도움도 필요하다. 해을 가리던 구름이 잠시 비켜나야 그 찰나의 순간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하나의 힘으로 되는게 없다고, 그래서 뭐든 하나로 정의될 수 없는 거라고 말하는 거 같아좋다.
찰나의 반짝거림이 좋다.



156
문득 그런 생각을 했다. 애정을 주면 그만큼의 책임이 따르는 거라고. 사랑이 마냥 좋을 수 없는 이유는 그만큼 책임이 따르기 때문이라고. 좋은 만큼, 지탱해야 할 무게가 생기는 거라고.

많이 사랑했으면, 딱 그만큼 아파야 하는게 정상이고, 그게 이별을 마주하는 자세라는 말을 떠올려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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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사랑 - 언젠가 너로 인해 울게 될 것을 알지만
정현주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3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20-21
˝자신이 가장 좋아하고 행복해 하는 일, 그 일을 하는 중에 만난 사람과 결혼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요.
내가 행복한 순간, 그 사람도 행복하다는 건 아주 중요한 거예요.˝

그러니
가장 행복한 순간,
곁을 잘 보세요.

거기 평생을 함께할 좋은 사람이
웃고 있을지도 모르니까.


33
˝어느 책에서 본 건데
사랑은 고백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래요.
밥 먹었어요?
나랑 차 마실래요?
이런 간단한 말로 시작하는 거래요.˝


36
언젠가



37
좋은 사랑은 복잡한 말로 시작되지 않습니다.
복잡한 방식으로 오지 않습니다.

사랑 앞에서
심플해지는 지혜와 편안해지는 용기가
함께하길 바라요.



61
그 사람의 이야기가 나에게 와서 아름다운 그림이 되고, 나의 그림이 그 사람에게로 가서 미래의 지도가 된다는 것을 얼마나 로맨틱한 일인가요.

마음을 열고 또 다른 우주를 만나게 되길 빌어요. 마주 보기 전에는 알지 못했고 엄두조차 내지 못했던 새로운 세상을 알게 되기를. 상대와 나눌 더 좋은 이야기를 만들기 위하여 하루가 더 부지런해지기를.


67
`이제 나에게 사랑이란,
보고 싶으면 달려가서 끌어안는 것이 아니다.
있는 자리에서 그 사람을 느끼면 되는 것이다.`

`알 것 같다.
사랑이란 피부에 있는 것이 아니고,
공기 중에 있는 것이다.
그를 생각하면,
나를 둘러싼 공기가 따뜻해진다.`



82-85




87
비슷한 일상 속에서 매일 쌓여가는 추억을 소중히 하는 남자

89
시간을 두고 지켜온 것만이 가질 수 있는 아름다움.


깊어져요, 우리.
시간과 함께 낡아지지 말고.
우리의 사랑도 그렇게 될 수 있도록 기억하기로 해요.
오래 시간을 함께한다는 것의 가치를. 그 힘을.



98-99
평생 가면을 쓰고 살 수는 없어요. 연극도 언젠가는 끝나게 마련이죠. 사랑한다면 용기를 내서 맨 얼굴을 보여야 해요. 그래야 오래갈 수 있으니까. 가면을 벗기 위해 필요한 것은 건강하고 단단해지려는 노력, 더불어 자신감이겠지만 무엇보다 이걸 알아야 해요. 기억해야 합니다. 아름답고 멋진 사람들만 사랑을 하는 것이 아니에요. 평범한 사람들은 물론이고 아주 작은 존재들까지도 사랑을 해요. 특별한 사람들만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하니까 특별해지는 거에요.

용기를 내서 있는 그대로를 보여주세요.
맨 얼굴이라도 괜찮아요. 그래도 사랑스러울 거예요.
맨 얼굴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해요. 그래야 오래갈 수 있으니까요.


🌟행복한 새는 날아가지 않는다 (122-131)

125
˝우린 오늘 또 하나를 배웠네.
사랑에 있어서 상대를 존중하는 일만큼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의 감정에 솔직해지는 일인 것 같아.˝

128
`말하지 못하는 것들이 심장으로 몰려들어서 보라색 피멍이 든다` (이병률 시인)

131
다 보여주고, 다 이야기할 수 있는 용기가 서로를 편안하게 만들어 주는 것 같아요.

필요한 것은 두려움이 아니라 용기와 자신감, 시간이 갈수록 보면 볼수록 더 매력적인 사람이 되려는 노력이겠죠.




🌟살아있는 것들이 상처를 극복하는 법 (132-139)

139
각기 다른 두 존재가 만나는 일은 필연적으로 상처를 동반합니다. 그러나 살아있기 때문에 그 상처를 통해서 강해지고, 더 단단하게 결속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면 잡은 손을 한 번 더 꼭 잡을 수 있을 겁니다.



156
`사랑이 어려울 때 가장 좋은 답은 더 사랑하는 것`
`모르는 척해주는 것도 사랑`
`믿음이 흔들린다면 더 믿어라`
`마음이 있는 곳에 몸이 있게 하라`
`어리석은 사람들은 사랑에 대해 생각하고, 현명한 사람들은 그냥 사랑을 한다`
질문없이, 셈 없이, 지레짐작이나 괜한 걱정 없이 그냥.

`사랑은 너야`










정신분석.
인성검사.


사랑에도 공부가 필요해.
먼저 자기자신을 이해할 필요가.
심리학 책. 철학 책. 문학 책.

내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왜 그런지 알고 나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니까 관계를 좀 더 잘 풀어갈 수 있습니다. 상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요.

똑같은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도록
다음 사랑에 대한 준비로 솔직한 자기 자신을 만나는 공부,
어떨까요?




203
`temo` 두려움에 a 하나를 보태니 `te amo` 사랑의 고백이 된다는 것이 제게는 큰 울림으로 다가왔습니다. 두려움을 이기고 한 발만 더 내딛으면 달라질 수 있다는 뜻 같아서 말이죠. 두렵더라도 단 한 발, 딱 한 발이면 됩니다.
조금만 더 용기를 내서 두려움을 사랑으로 바꾼다면 좋겠습니다. 망설이고 머뭇거리며 그리움과 아픔 속에 있지 말고 한 발 더 내딛는 용기로 함께 있는 행복을 만나면 좋겠습니다.

*****
아부지.
사랑안에 두려움이 없고, 온전한 사랑은 두려움을 내어쫒는다 말씀하셨죠.
그런데요. 저는 뭐가 이렇게 두려운걸까요. 분명 온전히 부어주시는 당신의 사랑과 은혜를 경험하고 느끼고 믿으며 살아가는데, 왜 제겐 두려움을 떨쳐낼 용기가 없는 걸까요. 담대함이 없는 걸까요.




219
긴 겨울이 지나 꽃 피는 시간이 왔다.
세상은 아직 추웠으나,
기어이 꽃이 피는 기이한 계절.


222
다니엘 글라타우어, [새벽 세시, 바람이 부나요?] [일곱번째 파도]
기다림과 타이밍,
명확해지는 순간.



297
`중요한 것은 결혼이거나, 자유가 아니었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함께 있는 일이다`



307
상처를 벗어나게 해주는 사람이 있어요. 나는 피하려고 하는데 오히려 깊숙이 들여다보게 만들기 때문에 도망치고 싶을 때도 있지만, `명현 반응`이라는 것이 있잖아요. 좋아지는 과정에서 잠시 더 아파지는. 하지만 고비를 넘고 나면 아주 좋아집니다. 중요한 것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손을 놓지 않는 것.



322
창작이란 지난한 과정이니 어려운 날도 많았고 도망치고 싶은 순간도 있었을 텐데, 그는 여전히 여기 있었습니다. 음악의 한복판에 있었고, 무대를 떠나지 않았습니다. 진짜 거인이구나 생각했습니다. 자신의 길 위에 놓인 무겁고 커다란 바위들을 어깨로 밀어내는 신화 속의 거인이 상상되었습니다.
고단했을 테지만 멈추지 않는 그 시간 동안, 거인의 근육은 다 단단해졌을 테고 그의 길은 더 넓어졌을 겁니다. 그 길 위로 자유로운 바람이 불어갔을 겁니다. 그건 도망치지 않고, 멈추지 않는 사람만 오를 수 있는 경지일 거예요.



🌟별을 보는 동안은 어둠이 무섭지 않았다 (326-329)

332
같은 상처를 가진 사람만이 줄 수 있는 위로가 있어요. 보듬어주는 깊이가 다르고, 쓰다듬어주는 온기가 다르죠. 어떻게 안아주어야 하는지, 어디를 다독여 주어야 하는지 이해하고 있으니까요.




🌟상실의 시간을 통해 우리가 얻는 선물 (334-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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