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8만원 세대 - 절망의 시대에 쓰는 희망의 경제학 우석훈 한국경제대안 1
우석훈.박권일 지음 / 레디앙 / 2007년 8월
평점 :
품절


 88만원 세대라는 책은 비교적 오래전에 들어본 책의 이름이었다. 그 당시에는 88만원 세대라는 타이틀을 들고 온 이 책은 서점에서 가장 인기있는 책들 중에 하나였다. 이 책에 사람들이 열광할 당시 나는 왠지 모르게 이 책을 읽는 것을 건너 뛰었다. 나는 가끔 이상하게 어떤 책이 베스트셀러에 오르면 그 책을 읽는 것이 왠지 나중으로 미루어지는 때가 많았다. 이 책도 당연히 인기에 힘입어 베스트셀러중에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나 나는 이제서야 이 책을 읽고 감상평을 써보는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계속 느낀 점은 내가 알고 있던 세상이 내가 생각하던 것과는 많이 다르구나였다. '우물 안 개구리'라고나 할까..... 뭐 우물 안에 들어있는 개구리 정도까지는 내가 식견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어쨋든 새로운 세상을 만난 듯한 느낌이었다.  

 이 책의 내용은 책의 제목인 88만원 세대가 풍기는 뉘앙스처럼 긍정적인 책의 내용은 아니다. 지금의 우리 20대가 처한 상황이 얼마나 열악한 상황인지에 대해서 정확하게 꼬집어 주는 내용의 책이다. 1달에 세금을 제하지 않고서도 88만원이 벌리는 사람이 대부분의 20대라는 것에 주목해서 서술한 책이다. 우리야 지금 부모님의 비호를 받고 살고 있기에 한달에 88만원이면 용돈으로 쓰기에 대단한거 아니야? 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이것은 당연히 용돈의 개념이 아니라 20대가 독립해서 혼자 살아가야될 경우에 88만원이 벌린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우리 20대들의 어두운 미래를 암시해주고 있기는 하나 거기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에 따라 해결책을 제시해주고 있다.  

 초등학생도 알고 있을 만한 이야기인데 이것이 만고불면의 진리라는 점에는 변함이 없는 것 같다. 어떤 대책이냐하면 정부 차원에서도 도와야 되고 개인 차원에서도 서로를 도와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줄이면 책 내용이 별거 없네 할 수도 있겠지만 그건 오산이다. 한번 읽어보시길.... 

 나는 이 책을 읽고나서 우리 20대가 어떻게 하면 똘똘 뭉칠수 있는지 생각해보았다. 이 책의 저자인 우석훈씨와 박권일씨에게 나에게 이런 지식을 알려준 것에 대해 대단히 놀라움과 존경심을 보내드리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