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 씽킹 - 핵심을 꿰뚫는 힘 Economic Discovery 시리즈 6
로버트 프랭크 지음, 안진환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7년 9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저자인 로버트 프랭크가 경제학에 관하여 심도있는 깊이가 없는 사람이 의외로 많은 것에 놀라 진정한 경제학이 어떤 것인지 알려주려고 하는데에 힘쓴 책이고, 자신이 가르치고 있는 학교의 학생들에게 실생활과 관련되는 여러가지 경제학적 물음을 가지고 레포트를 내주어 그 레포트들을 자신의 책으로 엮은 것이다. 학생의 문장력부족과 글의 통일성을 위하여 저자는 학생들의 레포트를 일일이 자신의 문체로 수정해 우리가 읽어나가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다. 

 우리는 일상생활을 살아나가면서 여러가지 문제에 마주하게 된다. 이것의 가격은 저렇게 되어있는데, 왜 이것은 가격이 이렇지? 하는 등의 물음은 경제학과도 연결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일반 사람들의 경우 그냥 그 정도로 생각하겠지만 경제학자의 경우 우리와는 생각이 달랐나보다. 가격형성의 원리 등에 대해 최대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고 있는 것이 이 책이다. 물론 어떤 현상에 있어서 그 현상의 원리가 무조건 경제학적으로 설명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 중 상당수는 경제학적인 이유가 들어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 저자는 그러한 관점에서 어떤 현상에 대해 경제학적인 근거를 들어 어떠한 행태는 그러한 행태로 진행될 수 밖에 없다고 써놓았다.  

 이 책을 읽고 나서 새롭게 느낀 것은 우리의 우연의 연속인것 같은 일상생활은 우연의 힘도 작용하겠지만 그것의 이유를 내려면 충분히 설명히 가능하고 그러한 설명으로 인해 우리는 경제에 대하여 더욱 깊은 통찰을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이코노믹 씽킹>과 연결되는 책을 하나 꼽으라면 나는 <경제학 콘서트>를 꼽고 싶다. 이 책은 <이코노믹 씽킹>보다는 다양한 사례가 아니지만 대신 한 사례에 대해 이 책보다 훨씬 깊은 파헤침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앞으로 어떤 현상을 마주칠 때 그 현상의 원인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능력을 갖추면 앞으로의 인생을 살아나가는데 올바른 판단을 하는데 도움이 충분히 될 꺼 같다.  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