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화장품의 비밀 - 많이 바를수록 노화를 부르는
구희연.이은주 지음 / 거름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화장품 업계에 오랫동안 종사해온 저자가 피부가 좋아지는 화장품을 사용함에 따라 자신의 피부가 점점 안 좋아지는 것을 느끼고 이상하다 싶어 화장품에 대해 오랫동안 깊은 연구를 거친 끝에 발표한 책이다.  

 이 책을 읽다보면 우리 소비자가 화장품에 관하여 얼마나 무지했는지를 느낄 수가 있다. 우리나라 화장품 회사들은 우리나라 여성들의 기초화장품 종류를 필요 이상으로 늘려놨다. 이것은 이러한 이유로 꼭 발라야 하고 이것은 또 이러한 이유로 꼭 발라야한다는 식의 광고로 인하여 사실상 효과가 입증되지도 않은 화장품들이 버젓이 명품이란 소리를 듣고 판매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이 된 이유는 당연히 화장품 기업이 자신들의 이익추구를 위하여 소비자를 기만했기 때문이다. 또한 어린이들의 화장도 문제가 있다. 어린이용 화장품이 나와있는데 이것이 진정 어린이를 위한 것인가에 저자는 반론을 제기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는 특히 젊어서부터 주름이 생기지 않기 위해 아이크림등을 바르는데 이것 또한 아무런 효과가 없는 일이었다.  

 나는 남자다 보니 원래부터 화장품과는 거리가 먼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보니 대기업이 소비자를 얼마나 기만을 하는지 아무것도 모르는 소비자가 너무 답답해 속 터질 지경이었다. 또한 이 책으로 새로운 사실도 몇 가지 알게 됬는데 그 중 하나는 바로 로션과 스킨은 사실상 하나라는 것이었다. 일반 남자들도 샤워나 세안 후 스킨과 로션을 바르는 것이 일반화되어있을 것이다. 나도 물론 그중 하나였다. 하지만 로션과 스킨은 사실 같은 것이라는 걸 보고 기업의 상술이 이정도까지 왔구나 하는 걸 느꼈다. 화장품을 거의 안 쓴다고 자신하는 남자인 나도 기업에게 이렇게 손해를 보는데, 좋은 화장품이라면 큰 돈 주고도 구입하는 여성의 경우에는 얼마나 기업에게 돈을 갖다 바치는 지, 참 답답했다.   

 이런 비밀고발적 책이 많이 나와 사회의 음성적인 부분을 양성적인 부분으로 들춰내어 소비자의 정당한 심판을 내리게 하고 싶은 마음이 많았다. 화장품에 대해 조금이라도 깊은 안목을 가지고 적절한 화장품을 구매하기 위해 이 책을 읽어봤으면 하는 바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