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의 노래
김훈 지음 / 생각의나무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어렸을 적에 집에 있는 위인전을 주로 읽었다. 위인들에게 무엇인가 교훈을 얻기 위한 그런 거창한 생각이 있어서 위인전을 읽을 것이 아니라, 딱히 다른 할 일이 없었기에 어찌어찌해서 손이 간 것으로 기억난다. 그 때 읽은 위인전 중에서 기억나는 것은 세종대왕, 대원군, 장영실, 정약용 등등 이었는데, 그 중에서도 어린 나를 가장 끌어당겼던 인물은 이순신 장군이다. 그 때 당시에는 이순신 장군이 그렇게 높이 평가받는 줄도 모르는 꼬꼬마 시절때였는데도 불구하고 이순신 장군의 위인전을 읽으면서 나는 이순신 장군에 관한 동경을 품으면서 책을 읽었던 것이 기억난다. 그 중에서도 이순신이 장군이 되기 전, 무과시험 중 말에서 떨어져 다리가 부러졌을 때, 스스로 부목을 대고 아무렇지도 않은 듯이 시험장을 걸어나가는 모습이 뇌리에서 잊혀지지 않는다. 이렇듯 이순신 장군은 나의 어릴 적 우상이었다. 하지만 역시 나도 우상의 겉에 드러난 모습들만 봤지 충무공 이순신의 개인적인 면모는 딱히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하지만 김훈 작가가 쓴 <칼의 노래>를 읽어보면서 다시 한번 이순신 장군에 대한 존경심이 일었고 또한 이순신 장군의 개인적인 측면에서 서술한 이 책 덕분에 이순신 장군의 개인적인 모습에 관하여 깊이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그저 임진왜란 전쟁 시에 왜적의 침입으로부터 우리나라가 속수무책으로 피해를 당하고 있을 때, 나라를 지켰던 장군의 모습이 아닌 한 인간으로써의 장군의 모습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게 해주었다. 하지만 작가도 일러두기에서 말했듯 이 소설이 진실이 아닌 것에 유의해야 한다. 물론 역사적 사건들은 진실이지만 그 치밀한 내면묘사는 김훈작가가 상상한 상상속의 인물 이순신에 관한 내면서술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이야기가 사실이 아니더라도 충분한 가치가 있고 또한 소설로서의 매력 또한 충분하다.  

 특히 이 소설을 다 읽고 나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일견 이순신 뿐만이 아니라 역사 속의 다른 위인들에 대해 평가를 내려볼때 <칼의 노래>에 나왔듯이, 그들의 개인적 삶에 대해서도 한번 고려해 보는 것이 어떨까 하는 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