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마다 웃는 집
법륜스님 지음 / 김영사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우리는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세상사는게 쉬운 일이 아니구나.... 라고 느낄 때가 종종 있다. 이럴 때 긍정적인 사람이라면 문제가 없겠지만 부정적인 사람이라면 대책없이 좌절의 늪으로 들어간다. 이 책은 여러가지 난점을 겪을 때 대처하는 사람들의 자세를 이야기한 책으로, 법륜스님이 지은 책이다. 저자가 스님이다보니 불교에 관한 책이 아닌가 생각하는 사람도 더러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불교를 믿던 안믿던 간에 세상을 살아가는데 마음가짐을 올바르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책이다. 특히 부부관계의 갈등이라든지 가족간에 갈등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문제들인데, 법륜스님은 이 갈등을 해소하고, 서로 더욱 돈돈해 질 수 있는 방법들을 서술해놨다.  

 인상깊었던 부분들은 부부라면 자식에게 배우자에 관하여 험담을 하지 말라는 부분이었다. 그 부분은 자식들의 입장에서 만약 어머니가 아버지를 험담한다면 자신은 나쁜 아버지에게서 태어난 자식이고 또한, 아버지가 진정으로 나쁜 사람이라 여기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만약에 어머니가 아버지를 험담했을 경우, 자식의 입장에서는 아버지가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이 되면 어머니는 거짓말쟁이가 되어 또한 자식이 혼란스럽다. 이런 이유로 부부들은 자식들에게 배우자의 험담을 삼가라고 지적한 점은 일반 사람들이나 내가 쉽게 간과할 수 있는 점을 정확하게 지적했다고 생각한다. 물론 대다수의 책이 그렇듯 일견 자신이 받아들일 수 없는 자세들도 있을 것이다. 나의 경우는 이 책의 내용중에서 배우자가 폭력을 행사하였을 때, 그 문제를 배우자에게 좀 더 마음을 열고 자신이 잘못했다고 대답하면 배우자가 더 이상 그런 폭력을 행사하지 않을 것이라는 견해가 있는 이 견해에는 찬성하지 않는다. 만약 어떤 이유로든 배우자가 장난이 아닌 진실로 폭력을 행사한다면 그것은 법적인 문제로 가야한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나의 경우에는 책에서 내가 이해할 수 없는 견해가 있으면 이런 견해도 있구나 하고 넘어가는 편이다.

 만약 누군가 살아가는데 여러가지 갈등으로 인해 힘에 지쳤을 때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