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미술관 - 그림이 즐거워지는 이주헌의 미술 키워드 30 이주헌 미술관 시리즈
이주헌 지음 / 아트북스 / 200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분은 미술이란 분야를 좋아하시는가? 참고로 말하자면 난 미술의 분야는 완전한 문외한이다. 중고등학교 시절에도 미술이란 분야는 나와는 관계 없었다. 그저 선생님이 그리라면 그리는 것이었고, 보라면 보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 책을 보고나서는 약간 생각이 달라졌다.  

 중고등학교 선생님들이 억지로 시켜서 미술작품을 감상하는 것과 내가 책을 선택하여 미술작품을 감상하는 것은 차이가 크다. 그때 당시에는 전혀 몰랏던 미술작품들을 아무런 생각없이 약간의 배경 설명을 들으면서 작품을 보니 그 작품들이 왜 사람들에게 인정받는지를 조금 알 것도 같았다. 물론 내가 이 책에서 보여주고 있는 미술작품들에게서 느낄 수 있는 것은 좋다 싫다 정도의 것밖에 없지만, 그래도 왠지 미술작품을 보면서 뭔가 대단한 느낌을 받았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여러가지 미술 중에 게슈탈트가 나의 관심을 끌었고, 또 그 다음에 나오는 왜상은 미술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왜상은 정면에서 보면은 보이지 않는것이 다른 방향에서 보면은 제대로 보이는 상을 말하는데, 작품을 한번 보면 자신도 모르게 책을 돌려보면서 원래의 그림을 보려는 재미를 느낄 것이다. 또 천사의 그림을 그린 작품들을 보았을 때 그 작품의 고귀한 아우라가 느껴졌다. 특히, 화가 시라니가 그린 베아트리체는 저번에 다른 곳에서도 보았었기에 일단 반가운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었으며 그 작품에 대한 배경설명까지 들을 수 있어 좋았다. 마지막으로 위작에 관한 피카소의 견해가 있었는데, 그의 위작에 관한 견해에 대범함을 느낄 수 있었다. "훌륭한 위작이라면 내가 사인을 해주겠다." 라는 그의 말은 위작도 훌륭하다면 작품의 가치가 있다는 얘기일수도 있고, 자신은 위작은 신경도 안쓰겠다라는 얘기일수도 있다.

 이 책을 보면서 나는 다양한 미술작품들을 깨끗한 화질로 제공하는 책 덕분에 도서관에서 재밌는 미술관을 구경갖다 온 듯한 기분을 느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