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에서 찾은 인권 이야기 생각하는 어린이 사회편 4
오은숙 지음, 이진아 그림 / 리틀씨앤톡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이번에 제가 저희 아이와 함께 읽은 책은 <도서관에서 찾은 인권이야기> 예요.


지구상에 살고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갖고있는 권리 중 하나가 사람답게 살 권리인 인권이예요. 오늘날 우리가 편하게 누리고 있는 이 권리가 과거 누군가의 희생으로 얻게된 값진 것이라는 사실을 어린이 독자들에게 친절하게 알려주는 책이예요. 저희 아이뿐만 아니라 저도 몰입해서 읽었고 지금 갖고있는 인권을 더 감사하게 여기게 되었어요.


이 책은 여자, 어린이, 흑인, 장애인, 이주민, 고령자들의 인권과 도서관을 연결하여 이야기하고 있어요. 이 중에서 저희 아이는 제 5장 '이주민이라서 도서관 출입금지라고?'라는 부분이 인상깊었다고 했어요. 아빠가 미등록 이주자인 라이는 10살임에도 불구하고 학교에 다니지 못하고 도서관 대출증도 만들지 못해요. 리아의 아빠는 단속에 걸릴까봐 월급을 떼이거나 부당한 일을 당해도 항의하지 못하고 라이와 가슴 졸이며 살아가요. 저희 아이는 이러한 상황이 안타깝다고 말하더라구요. 


도서관의 수많은 책을 읽고 싶어하는 라이는 어느 날 현수막 하나를 발견해요. 어린이 동시 짓기 대회를 알리는 현수막을 보고 라이는 아빠 몰래 참여해 우수상을 받아요. 하지만 아빠는 자신의 처지를 이야기하며 라이에게 숨어지내자고 이야기해요. 저희 아이는 라이의 이야기를 읽으며 마음이아프다고 했어요. 이렇게 미등록 이주아동들이 도서관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어린이의 권리를 보장하는 자세한 설명이 아주 유익해요. 전 세계 도서관 역사를 통해 알아보는 인권 이야기가 가득한 이 책을 꼭 읽어보세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인 생각을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