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데이터는 어떻게 인생의 무기가 되는가 - 당신의 모든 선택에서 진짜 원하는 것을 얻는 법
세스 스티븐스 다비도위츠 지음, 안진이 옮김 / 더퀘스트 / 2022년 10월
평점 :
안녕하세요~
이번에 제가 읽은 책은 <데이터는 어떻게 인생의 무기가 되는가> 예요.

이 책의 저자 세스 스치븐스 다비도위츠는 전 구글 데이터과학자 출신 경제학자이자 저술가라고 해요. 구글 검색으로 인종차별, 아동학대, 우울증, 불안 등에 관한 데이터를 측정해왔다고하니 데이터과학자라고 불릴만하다고 생각되요. 그래서 그런지 이 책에서는 편견을 깨고 데이터에 기반해서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는 여러가지 주제에 대한 것들이 실려있어요.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제가 생각했던 것들을 여러 통합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180도 뒤집어 놓은 설명도 있어서 눈이 휘둥그레지기도 했어요.

9장으로 이루어진 이 책 중 2장 "아이를 잘 키우는 비결: '동네'가 중요하다"를 인상깊게 읽었어요. 특히 훌륭한 부모는 평균적인 부모와 비교해서 아이의 삶을 얼마나 향상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설명이 재미있기도하고 신기하기도 했었어요. 이와 더불어 자녀가 큰 성공을 거두는 데 상당한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이는 이매뉴얼 가족과 한국전쟁으로 고아가 된 여덟명의 아이를 입양한 홀트 가족의 삶을 비교한 부분을 읽고 깜짝 놀랐어요. 시중에 나와있는 수많은 육아서에서 부모의 역할이 아이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뒤바꿔버리는 데이터 결과를 알고나니 처음에는 고개가 갸우뚱거려졌지만 읽으면 읽을수록 그 내용에 동의하게 되었어요. 하지만 "대개의 경우 아이가 양육되는 가정의 환경이 그 아이가 나중에 무엇이 되는지에 끼치는 영향은 놀라울 만큼 미미하다는 것이다."라는 문장이 저를 혼란스럽게 만들기도 했어요.

9장 현대인을 불행에 빠뜨리는 함정에서 '술이라는 함정'을 읽고 알코올에 대한 저의 자제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새삼 느꼈어요. 여러가지 데이터를 근거로 약속 장소에 나갈 준비를 할 때 한두잔 마시며 기분좋게 외출하라는 권유가 신선하게 느껴지기도 했어요. 거대한 데이터세트 속에 믿을 만한 답들이 숨어있다고 하는 이 책을 꼭 읽어보세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