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에게 펭귄이란 ㅣ 파란 이야기 9
류재향 지음, 김성라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9월
평점 :
안녕하세요~
이번에 제가 저희 아이와 읽은 책은 <우리에게 펭귄이란>이예요.

여러분에게 펭귄은 어떠한 존재인가요? 한번도 생각해본적이 없으시지요? 저도 그랬었는데 이 책을 읽고나서 기후변화로 지구에서 벌어지는 상황과 맞물려 진지하게 펭귄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어요. 지구의 온도가 상승하면서 극지방의 얼음이 점점 녹아버린다면 삶은 터전을 잃은 펭귄은 어떻게 될지 저희 아이와 이야기도 나누었어요.

이 책에는 다섯가지의 각기 다른 이야기가 실려있어요. 이 책의 제목인 <우리에게 펭귄이란>은 첫번째 이야기예요. 이 이야기의 주인공은 소녀 수민이예요. 수민이네 아침 식사시간에 동생 용민이가 가족들에게 폭탄선언을 해요. 펭귄들을 구하러 남극에 가기위해 집을 잠시 떠나겠다는 유치원생 용민이의 말에 저는 물론이고 수민이네 가족들도 의아해해요. 펭귄들이 위험한데 걱정해주는 사람이 없어서 남극으로 간다는 용민이가 허무맹랑해 보이기도 했어요.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토록 자연을 사랑하고 표현하려고 노력하는 유치원생 용민이가 대견스럽게 느껴졌어요. 또 그의 순수함이 온전히 저에게 전해지는 것 같아서 제 마음도 맑아지는 것 같았어요.

여러 가족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수민이와 용민이가 눈처럼 새하얀 마시멜로가 담긴 코코아를 마시며 진지하게 남극에 가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장면을 읽으니 결말이 어떻게 될지 무척 궁금했어요. 정말 떠나는 용민이가 탄 버스를 바라보며 수민이는 눈물이 났지만 꾹 참아요. 어찌되었든 동생의 생각을 존중해주고 응원해주는 수민이가 누나답다고 느껴졌어요. 저녁식사 시간에 용민이가 사라졌다는 것을 알게 된 가족들은 발을 동동 굴러요. 용민이는 과연 어디있을까요? 아이의 모험을 통해 가족의 의미를 다시금 생각해볼 수 있는 이 책을 꼭 읽어보세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