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사 고! 2 - 삼국 시대와 남북국 시대, 역사 악동즈 VS 역사 도둑 ㅣ 한국사 고! 2
김은의 지음, 김용길 그림, 이선희 감수 / EBS BOOKS / 2022년 8월
평점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교육방송인 EBS에서 출간된 한국사 책이라서 기대가 되었고 신뢰감이 생겼다. 삼국시대와 남북극 시대를 다루고 있는 이 책에는 우리나라의 역사를 훔치려는 악당과 이를 막으려는 역사 악동즈 현우와 수지가 등장한다. 어린이 독자들에게 어렵고 지루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한국사 이야기에 이러한 독특한 캐릭터의 등장이 신선하게 느껴진다.
1장의 네번째 이야기인 흰 수염 할아버지의 엄청난 비밀을 통해 가야가 어떠한 나라였는지 설명하는 부분이 흥미로웠다. 현우의 스마트워치를 통해 토기의 종류를 단번에 알 수 있는 부분에서 아이는 신기하다면서 자신에게도 이러한 시계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할아버지가 만든 철제 갑옷과 철제 투구로 이야기 속 아이들이 가야의 철기 문화가 발달했다고 설명해준다. 그러면서 가야의 철기 문화가 삼국뿐만 아니라 일본에까지 전해졌다는 내용에서 아이는 깜짝 놀랐다고 했다. 또 2장의 세번째 이야기에서 여러가지 증거를 통해 발해가 고구려를 이어받았다는 흔적을 이야기하는 부분을 아이는 흥미롭게 읽었다고 했다.
만화와 줄글이 어울어진 이 책에는 숨은그림 찾기나 미로찾기 비슷한 게임들이 종종 나온다. 이러한 게임으로 휴식을 취한 아이가 다음 장을 더 집중해 읽는 모습을 발견했다. 책의 뒷편에는 한페이지에 걸친 요약본이 있어서 앞에서 읽었던 내용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유익했다. 또 색색깔로 나타낸 간단한 한국사 연표를 읽으며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인 나도 역사를 되짚어보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한국사를 잘 알고 있어야하는 시대이다. 재미있는 이야기로 한국사를 쉽게 배울 수 있는 이 책을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