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는 한국 근대사 - 실패를 넘어 자주적 독립 국가를 꿈꾼 민중의 역사
김이경 지음 / 초록비책공방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이번에 제가 읽은 책은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는 한국 근대사> 예요~


여러분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시지요? 저는 이 말을 처음 들었을 때 가히 적잖은 충격을 받았어요. 어렵다고 느껴져 역사 공부를 회피하려했던 저에게 충고를 하는 것 같기 때문이예요. 그래서 저는 '역사'라는 단어가 떠오를 때면 이 문장이 가장 먼저 떠올라요. 특히 아이들의 엄마가 된 뒤로는 더더욱 역사에 관심갖고 더 열심히 배경지식을 얻기위해 노력해요. 이 책은 우리 나라의 역사 중 한국 근대사 부분을 다루고 있어요. 그동안 제가 알고 있었던 부분외에 이 책의 제목 그대로 작가의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본 근대사 이야기가 담겨있어요.


 특히 지구에서 유일하게 분단된 나라인 대한민국의 남과 북은 경제, 정치 그리고 문화 등의 차이점이 있어요. 또 제가 예상치 못했던 역사적 해석이나 쟁점 역시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이 책을 읽고 깨달았어요. 작가는 우리 근대사에 대한 남과 북의 인식 차이를 살펴보고 서로 공감할만한 영역을 정리해서 이 책을 집필했다고 해요. 남북 역사의 교류까지 생각해 낸 작가의 의도가 좁고 편협했던 제 시야를 넓혀주어서 아주 유익했어요.


5부로 나뉜 이 책 중 저는 마지막 부분을 가장 인상깊게 읽었어요. 반일 의병운동을 주로 다룬 이 부분을 읽으며 일본의 강압에도 굴하지 않고 끊임없이 저항운동을 하며 의병운동을 펼친 선조들의 노고에 다시 한번 감사함을 느꼈어요. 이 분들의 수고가 없었다면 여전히 우리는 일본의 지배를 받으며 살고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니 소름이 끼쳤어요. 책 중간중간에 삽입된 사진이 이 책에 대한 몰입도를 높여주었어요. 한국 근대 시기에 일어난 주요 사건의 오해와 진실이 담긴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는 한국 근대사>를 꼭 읽어보세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