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10대를 위한 최신 과학
윌리엄 포터 지음, 송지혜 옮김 / 우리동네책공장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우리동네 책공장 출판사의 <10대를 위한 최신과학 인공지능 AI>이라는 책을 소개해볼게요~




이 책을 읽기위해서는 가장 먼저 인공지능이 무엇인지 알아야겠죠? 네이버에 검색해보면 인공지능 (人工知能) 이란 "인간의 지능이 가지는 학습, 추리, 적응, 논증 따위의 기능을 갖춘 컴퓨터 시스템"을 말해요. 즉 인간의 학습 능력을 인공적으로 실현한 기술, AI (artificial intelligence) 라고 이 책에서 알려주고 있어요.




차례를 보니 인공지능은 자동차부터 의사, 예술인에 이르기까지 이미 우리 삶에 깊숙하게 연결되어 있어요. 특히 얼굴인식 프로그램은 현재 많은 공항에서 자동 출입국심사에 사용되고 있다하니 전세계적으로 인공지능을 이용하고 있음이 여실히 드러나네요. 게다가 스마트폰에서도 얼굴인식이나 지문인식이 흔하게 활용되면서 인공지능은 우리의 삶과 아주 밀접하게 연결되어있어요. 




저는 이 책에서 'AI 의사'를 인상깊게 읽었어요. 

수백만건의 진료 기록을 몇 초내에 확인하거나 여러가지 검사결과를 비교, 분석하는 기능으로 우리는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의료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 또 다빈치 수술로봇이 최소한의 절개로 미세한 부분을 수술할 때 인간보다 높은 성공율을 보이고 있고 이미 대다수의 병원에서 활용하고 있다는 사실에 깜짝 놀랐어요. 또 사람의 망막검사로 50가지의 눈병 징후를 찾아내는 인공지능과 환자의 건강을 전화로 관리해주는 '가상 간호사' 등도 신기했어요. 제가 모르는 사이에 인공지능이 많이 발달하고 여러곳에서 이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새삼 다시 확인하게 되었어요. 


 하지만 인간의 끝임없는 노력없이는 인공지능의 발달도 전진하지 못하고 머무르는게 아닐까라는 생각도 들었어요. 2016년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대결에서 2대1로 알파고가 승리했어요. 하지만 이세돌의 1승이 알파고에게 더 큰 실수를 줄이고 실력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는 사실을 뉴스를 통해 알게 되었거든요. 인간의 실수가 인공지능을 더 발전시킨다는 사실에 뭔가 기분이 묘했어요. 


머지않아 인공지능이 인류를 지배할 수 있다는 우스갯소리도 있어요. 이것이 사실이 아닐지라도 현재 우리의 삶에서 인공지능은 빠질 수 없는 꼭 필요한 것이 되었지요. 우리의 삶을 편리하게 해주는 인공지능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으시다면 초등 과학책 <10대를 위한 최신과학 인공지능 AI>을 꼭 읽어보세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