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과 스님, 삶을 말하다
도법.김용택 지음, 이창수 사진, 정용선 정리 / 메디치미디어 / 200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용택 시인은 섬진강, 사랑 등의 시를 읽어 작품으로 알고 있는 시인이셨는데 도법 스님은 잘 모르는 인물이었다 
책의 표지에 사진을 봐도 이름을 봐도 잘 모르는 분이었는데 시인과 스님 삶을 말하다라는 책의 제목처럼 시인으로써 살아온 분과 불교에 입적해 스님의 길을 가고 있는 분이 서로의 삶과 현실에 대해서 어떤 말씀을 하셨을까 어떤 이야기가 나올까 기대가 많이 되는 책이었다.

책은 역시 기대를 져버리지 않았다 김용택 시인은 역시 유려한 말솜씨와 특유의 감싸는 듯한 부드러운 언어로 자신의 삶과 시인이 된 배경과 어린시절의 구수한 이야기를 들려주셨다 
특히 시인이 어머니에 대한 이야기를 할때 그 애정의 깊이와 감정이 그대로 느껴져서 공감도 많이 갔고 또 감동적이기도 했다 
선생님으로 환갑때까지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고향에 머물고 농촌의 현실을 그대로 느끼면서 농촌의 문제에도 심각하게 고민을 하고 그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의 부분도 느낄 수 있었고 시인의 글이나 시를 읽을때 왠지 고향이 시골이거나 맘이 푸근한 시골아저씨 같은 느낌일 것이다 하는 막연한 생각이 들었는데 그것의 뿌리가 그 진메산골이라는 것이 시인에겐 축복이 아닌가 싶었다 

시인의 이야기중에 마지막 부분에 지구환경에 대한 부분은 특히 공감이 많이갔다 
시골에 사셔서 그런지 그런 부분을 피부로 느끼는 것 같았고 더 많이 우리가 노력하고 생각하고 실천을 해야 하는 문제가 아닌가 다시 한번 생각을 하는 계기가 되었다 
시인과 같은 생각을 하는 분들이 더 많이 활발하게 활동을 하셔서 지구환경을 지키고 보존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더 많은 관심을 유도하면서 활발하고 꾸준하게 지속시켜나가야 할 문제라는 인식이 다시 한번 들었다

도법 스님의 이야기는 간간히 나오는 스님의 사진에서 느껴지듯이 한결같이 편안하고 읽으면 읽을수록 맘이 따뜻해지고 조용하게 생각할 수 있는 내용이 많았다 
스님이 불교에 입적하고 어머니가 돌아가신다는 전갈을 받고도 속세를 떠난 몸이라 가지 않았다고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했던 부분에서는 이런 저런 생각이 많이 들었지만 불교라는 다른 세계에 입적을 하고 그만한 고민과 다짐을 가지고 계셨을 스님의 맘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을 것도 같았다 
어린 시절의 이야기가 없어서 조금 아쉬웠지만 스님께서 입적하시고 그후에 죽음에 대해서 10년간 화두를 삼아 고민하셨던 것이나, 불교계의 폭력적이고 정치적으로 연합해서 권력을 나누고자 패를 갈라 폭력을 쓰는 것을 위험한 눈으로 지켜보면서 그것을 해결하고 나중에 결국은 생명평화라는 화두로 이끌어내신 이야기는 스님의 사상과 생각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같다 왠지 스님의 목소리가 잔잔하고 낮은 음성일 것같은 생각이 들 정도로 스님은 단아한 이미지와 함께 단단한 이미지를 가지고 자신의 소신을 말씀하시는 모습을 상상 할 수 있었다 

마지막 여덟번째 장에서 말씀하신 사람사는 길, 생명평화의 부분이 가장 인상적이었는데 
특히, 진보와 보수, 좌익과 우익, 이렇게 편을 가르는 것을 경계하고 평화적으로 나는 낮추고 
상대방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방식의 생명평화를 존중해야 한다는 말씀은 지금같이 자신의 목소리를 크게 내고 자신이 속한 편을 위해서 위법도 마다하지 않는 세태를 꼬집는 위대한 사상같다 
단순하고 소박한 삶을 강조하시고 신뢰와 애정의 공동체를 말씀하시는 스님의 생각대로 그런 인드라망을 통해서 스님이 보여주시는 실천과 행동의 공동체는 지금 하나의 실험단계이지만 점점 발전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어 정말 희망적이다 
책으로 하는 공부에만 매달리는게 아니고 직접 실천하고 움직여야 하고 생활로서 나타나야 한다는 스님의 사상이 특이 와 닿았다 
부처도 신격화 할 것이 아니라 배고프면 먹고 힘들면 눕고 화장실도 다니는 인간이었음을 강조한 부분도 인상적이었다

책을 다 읽고 나니 아주 마음이 따듯해지는 느낌이 들었다 
날씨는 점점 추워지는데 아주 훈훈한 두분의 이야기를 듣고 나서 아직도 세상에 이렇게 뜨거운 가슴을 가지고 열심히 살아가시는 분들이 계시는구나 희망을 본 것 같아서 저절로 미소가 지어지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