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륜의 왕실사 - 베개 밑에서 발견한 뜻밖의 역사
이은식 지음 / 타오름 / 200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부터 왠지 재밌을 것 같았다. 불륜이야기도 재밌을 것 같은데 더구나 왕실에서 일어난 불륜이야기라니......

 

이 책에는 6가지 불륜이야기가 소개되는데 그 중에 3가지는 고려이야기 나머지 3가지는 조선시대의 이야기이다

 

지금 한창 TV에 방영중인 천추태후의 이야기가 맨 처음 나오고 분량도 제일 많이 할애하고 있는데 드라마를 보지 않아서 내용은 잘 몰랐지만 글을 읽고나서 생각해보니까 불륜도 시대에 따라 다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날의 많은 역사가 조선시대의 유교적 관점에서 다루어 지는 점을 생각해 볼때 더 그러하다

그 시대에는 여성의 권리와 위치가 평등했고, 더 거슬러 삼국시대에는 여왕도 있었던 만큼 여성의 권리와 욕망과 본능이 더 존중되고 당연시 되었던 시대가 아니었을까?

그리고 왕실이라는 특수한 사회에서는 결혼을 통한 권력의 유지나

유대가 흔한일이었기때문에 원치 않는 결혼을 한 천추태후의 경우

남편을 잃고 나서 나중에 다시 사랑에 빠지는 것은 재혼이나 여자의 재가를 인정했던 그 시대의 시선으로 볼때 과연 불륜이었을까? 하는 의문이 들기는 한다

 

그리고 희대의 폭군이었던 연산군에 대한 이야기를 조선시대부분에서 많이 다루고 있는데 연산군에 대한 에피소드는 워낙 많이 알려져있고 또 그 잔인하고 다양한 악행에 대해서는 좀 알고 있어서 그런지 다시 한번 대단한 탕아였구나 하는 생각이 들기는 했는데 왠지 측은한 마음도 들었다

 

하나의 에피소드 뒤에는 작가가 직접 에피소드의 주인공들이 묻혀있는 묘지를 찾아가는 기행문을 썼는데 그 기행문을 읽는 재미도 톡톡하다

작가의 시선으로 그 시대의 인물들을 만나 마음속으로 대화를 나눈고 마음을 교류하는 시선이 따뜻하게 느껴졌다

역사에 대한 깊은 애정과 관심이 없다면 누구도 찾지 않는 거기 주변에 늘 사는 사람들조차 모르고 지나가는 묘지 하나에 그렇게 관심을 가지고 기여이 찾아내어 비문을 해석하고 하는 일을 할 수 있을까?

 

조선의 최초의 세자빈이었던 유씨와 내시 이만의 간통 이야기도 흥미진진했고, 그렇게 절세미인이었다는 숙창원비의 이야기도 재밌었다. 작가의 말대로 단순히 재미뿐만 아니라 그 시대의 불륜을 돌아봄으로써 오늘의 우리의 살아가는 모습을 보자 했는데 왠지 사람이란 높은 자리에 있던 낮은 자리에 있던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던 본능과 욕망의 유혹앞에서 늘 나약한 존재이기 때문에 인간적인 연민도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