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힘들지? 취직했는데 - 죽을 만큼 원했던 이곳에서 나는 왜 죽을 것 같을까?
원지수 지음 / 인디고(글담)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만 봐도 의문이 들만하다. 요즘 일자리를 구하기 어려운데 취직했으면 당연히 기분이 좋거나 열심히 해야겠다는 마음이 생겨날텐데, 난데없이 취직하고 힘들다는 말은 무슨의미일까? 첵에 대한 설명으로는 죽을 만큼 원했던 곳에거 나는 왜 죽을 것 같은지에 대한 질문을 한다. 그 말은 내가 이 일을 하길 원했지만 결국 힘들었다는 다소 과거형의 의미를 가지고 질문한다. 이 책의 작가는 직장인 10년차로 직장 생활을 하는 내내 자신의 직업에 대한 정체성의 혼란을 겪어 왔다고 설명한다. 영업사원, 카피라이터, 유학 등 여러 과정을 걸치면서 스스로 직장에 대한 깨달음을 얻었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제목의 질문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작가의 서두에서 부터 그의 경험은 처절한 합리화로 묘사한다. 책의 내용은 그가 직장생활을 하면서 겪어왔던 경험담들을 바탕으로 직장에 대한 사람들의 어려움, 잘못된 생각, 힘든 이유 등을 설명하고 있다. 어쩌면 그의 말처럼 직장생활은 처절한 합리화일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특히 아직 직장을 경험하지 못한 사람에게 있어서는 공감이 잘 안될 수도 있겠지만 그럼에도 직장은 다 이렇다라고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작가의 직장생활에 대한 기록들은 마치 독자들이 읽어달라고 말하는 일기처럼 느껴지게 된다.

솔직히 이 책을 읽고나서 직장에 대한 약간의 두려움이 들게 된다. 그만큼 작가의 처절한 직장생활은 직장을 갈구하는 내게 있어 약간의 충격을 받았다. 이 정도는 아니겠지 라는 생각도 동시에 들게 되었다. 물론 모든 직장인이 다 이렇다고 생각하진 않지만 그럼에도 사회초년생 혹은 작가처럼 직장에 대한 정체성에 혼란을 겪는 사람들에게 있어 작가의 구체적인 예시와 해결책은 나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