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머리 만드는 초등 문해력 수업
김윤정 지음 / 믹스커피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키우면서 시간은 많지 않지만, 육아서를 시간나면 꼭 읽으려고 노력중이에요.

올해 초 ebs에서 '당신의 문해력' 이라는 프로그램을 방영하면서 큰 이슈가 되었었죠. 과연 문해력이라는 게 무엇이길래? 그렇게 중요하다고 하는 것일까요.

바로 글을 읽고 해석하는 능력입니다. 단순히 글자를 읽는 능력이 아니라, 나아가 분석하고 판단해서 실생활에서 활용하는 것까지 이어져야 합니다. 즉, 글을 읽고 '온전한 내 것'을 만드는 것까지 포함인 것이죠. 실질적인 활용까지도 나타내기 때문에 쓰기까지 포함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어 뿐 아니라 전 과목 성적을 좌우하는 중요한 능력. 국어와는 관련이 없을 것 같은 수학, 사회 같은 과목도 수리력이나 논리력이 아무리 뛰어난들 문해력이 부족하면 문제 자체를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아이가 평생 살아가며 꼭 필요한 바로 그 능력을 하루 30분을 투자해 엄마와 함께하는 독서로 키워줄 수 있다면? 솔깃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공부머리 만드는 초등 문해력 수업 저자인 김윤정은 다수의 자녀교육서를 기획하고 집필한 엄마이자, 아이중심독서교육연구소 대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서두에 언급했던 EBS 프로그램을 제작팀과 함께 책으로 집필하기도 했지요.

단순히 문해력이 무엇이다,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설명하는 이론적인 책이 아니라, 엄마표 책 읽기 주제별 추천 도서 목록 40권을 함께 제시하며 독후 활동과 글쓰기까지 도울 수 있는 팁을 제공하는 실용적인 책입니다. 그리고 독서 교육을 하면서 필요한 엄마의 마음가짐까지 알려 주고 있어요.

책에서는 만4세부터 초2까지를 주요 타겟으로 잡았지만, 많은 부모님들이 책육아를 이르면 돌 전부터 시작하는 만큼 그 전에 미리 읽고 독서 교육 방향을 생각해 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래서 미리 읽어 보았고, 건빵이와 책을 어떻게 읽어 나갈지 큰 도움이 되었어요.

요즘 매우 각광을 받고 있는 책 육아. 하지만 잘못된 책육아 방법은 오히려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저도 지나친 책에 대한 강요와 가짜 독서로 부작용을 겪는 사례를 본 적이 있어서 더 걱정스럽더라고요. 그래서 책육아에 대한 가치관을 정립하기 위해서 육아맘들에게 이 책을 꼭 한번 읽어보시기를 추천하고 싶어요.


엄마표 책읽기 수업에서 주의할 점과, 진짜 책 육아를 하기 위한 꿀팁들이 가득한 공부머리 만드는 초등 문해력 수업. 책육아를 하는 엄마, 아빠라면 꼭 읽어보시기를 강추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