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1~22권 세트 - 전22권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차용욱 외 지음 / 자음과모음 / 200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학생이 되어보니 자의반 타의반 독서시간이 줄어들어 이제는 도서 선정도 신중해지네요.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이야기는 많은 맘들이 추천하는 초등수학전집이지만

중학생까지도 충분히 읽을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요.

이번주에 중등아이가 읽어본 "피타고라스의 정리 이야기" 편도

피타고라스 정리는 공부한 내용이라 알고 있었지만 이런 배경들은 몰랐었다고 하더라구요.


피타고라스의 정리 이야기라고 하니 정말 딱 피타고라스 식 뿐일까 하겠지만

교과 과정과의 연계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초등학교때 배우는 입체도형부터 다면체, 제곱근 그리고 삼각함수까지

연계되는 수학적 개념이 많이 있어요.

그래서 초등수학전집으로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이야기가 강추되고 있는거 같네요~


초등수학전집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이야기 시리즈의 제목들을 살펴본 중딩이는

골치아픈 이야기가 나올것만 같다며 시큰둥했는데

수학적 개념의 발견에 대한 에피소드를 이야기하다보면 작은 호기심으로 책을 펼치기도 하더라구요.

피타고라스의 이야기도 그랬답니다~^^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증명한 수학자도 여럿이예요.

피타고라스는 물론이고 유클리드, 바스카라, 레오나르도 다 빈치.. 그리고

대수적 방법을 이용하거나 원의 성질에 의해서도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증명하는 방법이 소개되었어요.

피타고라스의 정리와 관련하여 파생된 수학적 내용으로 지수법칙까지 있다니

수학의 세계는 참 넓고도 신비한것 같아요.

읽다보니 이건 초등수학전집이 아닌것 아니냐는 중딩이네요~ㅎㅎ


간단한 설명과 식으로 외우던 공식들을 이렇게 증명해보고 활용해보는 수학사적 에피소드는

초등수학을 배우는 친구들에게는 재미있게 이야기에 접근을..

중등수학을 배우는 친구들에게는 이해와 호기심을 줄 것 같고..

자연스럽게 문해력도 성장시켜 줄 것만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