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하는 어린이 2 : 도형 - 개념과 원리에 강한 개념과 원리에 강한 수학하는 어린이 2
이광연 지음, 김성희 그림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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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1학년 울 아들 연산부분에는 강한 편인데 도형문제만 나오면 많이 어려워 한답니다. 혼자 풀 수 있는 쉬운 문제도 도형만 나오면 "난 잘 모르는 거야. 난 못해."하면서 보지도 않고 문제를 보려고 하지도 않네요. 저도 어렷을때 도형문제를 좀 힘들어 했는데, 엄마를 닮았나 울 아들 역시 도형을 어려워한답니다. 도형은 너무 어렵운 것이라고 인식이 박혀서 도형만 나오면 회피하는 울 아들에게 도형도 어려운 것이 아니고 재미있고, 해볼만한 것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싶은데, 방법을 몰라 고민하던 차에 스콜라에서 나온 '수학하는 어린이' 도형편을 만나게 되었답니다.

 

 

수학은 가장 기초가 되는 개념원리를 이해하지 못하면 더 이상 학습이 이루어질 수 없는 과목이랍니다. 추상적인 도형 역시 개념원리가 확실하게 잡혀야 다양한 문제를 풀 수 있답니다. 울 아들에게 도형에 대한 개념이나 원리가 자리잡고 있지 않고, 엄마의 주먹구구식의 문제 풀이 덕에 많은 혼돈과 도형에 대한 두려움이 생긴 것 같아 미안한 맘이 들었답니다.

울 아들의 도형에 대한 두려움을 없어주기 위해 만난 '수학하는 어린이' 도형편은 총 17개의 파트로 이루어져있답니다. 각 파트는 아이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끌어낼 수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와 질문을 던지고 질문에 대한 답을 풀어가는 과정에서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해주고 있어 울 아들 책을 읽는 동안 즐거워했답니다. 또한, 질문에 대한 답을 말하는 과정에서 수학적 용어가 나와서 아이들에게 너무 어려운 것은 아닐까? 지루해하지는 않을까? 하고 걱정을 했는데, 울 아들 이야기와 책에 그림을 통해 배운 수학적 용어가 신기한지 입으로 중얼거리다가 생각날 때 마다 한번씩 이야기 해보기도 한답니다. 어려운 수학 용어를 접하다 보면 어느 순간 자연스럽게 어떤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 같네요.

 

 

아이와 수학하는 어린이' 도형편을 읽으면서 저도 "아하~!! 그렇구나."하면서 많은 점을 배울 수 있었답니다. 아이에게 도형을 가르칠때는 어떤 모양을 보여주면서 그 도형을 무엇이라고 부르는 지를 알려주는 활동만 했었지, 도형이 어떻게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기초적인 부분부터 차곡차곡 쌓이다 보면 도형에 대한 개념이 쌓이고, 도형에 관한 어떤 문제가 나와도 두려워하지 않고 풀어볼 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수학하는 어린이' 도형편은 도형의 원리를 일상생활과 연관해서 배울 수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인 것 같아요. 일상생활과 관련하여 이야기를 전개하다 보니 추상적 도형이 울 아들에게 친근하게 다가올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답니다.

울 아들 수학하는 어린이' 도형편 책을 보면서 책에 나온 문제를 혼자서 풀어보느라 신이 났답니다. 예전 도형문제가 나오면 쳐다도 보지 않던 녀석이 수학하는 어린이 도형편에 나온 문제를 하나 하나 풀어보고 이야기도 읽으면서 도형에 대한 개념을 차곡차곡 쌓고 있ㄴ요. 도형을 두려워하고,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꼭 한번 읽어보라고 권해주고 싶은 책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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