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역사 여행 - 당일여행으로 가볍게 떠나는 서울.경기 역사 체험 가이드 우리 아이 여행 시리즈 2
이형준 지음, 한대규 감수 / 시공사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아이들을 보면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 어렵다. 지겹다라는 이야기를 많이 할 정도로 관심이 없는 것 같아요. 제가 어렷을 때는 참 재미있게 느껴졌던 우리나라 역사가 지금의 아이들에게는 암기해야할 하나의 과목으로 자리잡을 것 같아요. 우리 나라에 살면서 우리나라의 역사를 모른다는 것은 말이 안되는 것이지만, 지금 아이들은 과연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이런 생각을 하다 보니 울 아이들 아직 나이는 어리지만 우리 나라의 역사에 대해 조금씩이라도 알려주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요즘 한창 유치원에서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의 노래를 신나게 부르는 아이들.. 그 노래 속에 나오는 사람들의 이름을 말하면서 어떤 사람이었냐하면서 궁금해 한답니다. 그러면서 역사 속 인물들이 살았을때는 어때냐고 질문을 해주더라구요. 이렇게 역사에 대해 궁금해 할때 아이들에게 재미있게 우리 나라 역사를 접해주고 싶은데 아직 어린 아이들에게 어떻게 해주어야 할까? 고민을 하고 있었는데 “우리 아이 역사 여행”이라는 책이 눈에 들어왔답니다..

이 책은 기존에 사건이 일어난 연대나 왕 이름을 외우는 단편적인 사실 암기 위주의 역사가 아닌 아이들과 함께 역사 유적지 여행을 통해 직접 만져보고 경험을 통한 역사 공부를 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책이랍니다. 아이들과 역사 유적지를 돌아보고 오는 것은 정말 뜻 깊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아이들이 크면 그렇게 해야지 하고 맘 먹었지만, 실상 어느 곳에 어떤 유적지가 있다는 것을 잘 몰라 실천을 하지 못하고 있었답니다. “우리 아이 역사 여행‘는 이러한 제 고민을 한방에 날려주고 있는 책이랍니다. 먼 위치가 아니라 서울 경기에 있는 역사유적지를 선정해서 소개해주고 추천 여행 코스와 각종 여행 정보와 교통정보를 담고 있어서 길을 잘 몰라 찾아가기 힘든 엄마들도 쉽게 찾아 갈 수 있게 해놓았답니다.

또한, 뒷장에는 출발전 엄마가 먼저 알아둘 역사 상식이라고 해서 역사 유적지의 시대적 배경과 유적지에 담긴 이야기를 재미있게 기술해놓아서, 유적지에 가서 아이들엑 설명을 해줄 수 도 있고, 아이들이 물어보는 질문에 답변을 해줄 수 있을 것 같아요.

한 대규 선생님의 역사 가이드라고 해서 유적지를 둘어보고 아이들과 생각해 볼 수 있는 것들을 제시해주고 있네요. 유적지를 둘러보고 아이들에게 한 대규 선생님의 역사 가이드에 나오는 질물을 해주고 아이들이 그 질문에 대답을 생각하면서 아이들이 역사를 바라보는 눈과 생각이 자랄 수 있을 것 같아요.

각 유적지 뒤에는 맛집까지 적어놓아서 아이들과 역사 유적지를 둘러보고 맛난 식사도 할 수 있게 편성이 되었네요..

암기식,왕위주의 역사 공부가 아닌 ‘우리 아이 역사 여행’에 나온 유적지를 통해 직접 가서 둘러보면서 즐겁고 재미있는 역사 공부를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주말이 되면 가까운 곳부터 하나 하나씩 아이들과 둘러보고 오고 싶네요.. 역사 유적지를 둘러보다 보면 아이들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 더 궁금해 하고, 알고 싶어지는 것이 많아질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