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등 좀 긁어줘! ZERI 제리 과학 동화 6
군터 파울리 글, 파멜라 살라자 그림, 이명희.김미선 옮김 / 마루벌 / 201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생태지능과 창의성를 키워주는 통합학습책이라고 해서 너무나 궁금했던 제리과학동화를 만나보았답니다. "나비와 송어의 재주", "내등 좀 긁어줘", "마술사와 양조의 달인" 세권이었답니다.

제리과학동화는 기존의 과학동화와는 다른 느낌이 드는 동화네요.. 한창 과학에 대해 관심이 많아진 울 아들에게 너무나 딱인 동화라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책의 두께도 얇고, 안에 글씨도 많지않고, 이해를 돕기위한 글씨 옆에 큰 그림이 무엇보다 아이들의 호기심을 더 자극할 수 있어서 맘에 드는 책이랍니다. 또한, 짧은 문장아래에 영어문장이 같이 들어가 있어서, 영어공부도 할 수 있는 책이랍니다. 5살, 4살인 울 아들과 딸에게 영어는 힘들겠지만, 좀 더 크면 울 아들과 딸도 영문을 읽는 날이 오겠죠. 우리 아이들 한글로된 글을 엄마가 읽어주거나, 한글을 뗀 울 아들이 읽고나서 제가 영어로 말해준다고 엉털이로 웅얼웅얼 영어를 하는 모습을 보였답니다. 어려운 과학을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물과 관련된 우화를 통해서 재미있게 풀어내었기때문에 어렵지 않아, 아이들이 관심을 갖고 계속 읽어달라고 했답니다. 동물들 간의 질문과 대답을 통해서 과학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고, 아이들에게 궁금증과 호기심이 생기게 한답니다. 또한, 우화를 통해서, 엄마와 함께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는 동화라는 생각이 듭니다.


"바닷가에서 조가비를 줍는 것을 좋아하나요? 풀숲에서 곤충을 찾는 것은요?, 놀이터에서 노는 것은요? ...과학은요?" 하면서 책장을 열면 처음부터 시작되는 질문들에 울 아들 "네.. 네.. 아니오.."를 답하면서 "이거 무슨 책이야? 넘 재미있다.." 하고 관심과 호기심을 보이게 된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조가비줍기, 곤충찾기.....세상에 대한 질문하기 그게 다 과학입니다." 라는 글귀에서 과학은 멀리있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찾을 수 있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했답니다.

내등좀 긁어줘!는 등이 너무나 가렵지만, 등껍질때문에 등을 긁지 못하는 거북이와 거북이의 딱딱한 등껍질이 안전하다고 생각하고 너무나 부러워하는 이구아나의 대화를 통해 과학적 지식과 함께 여러가지 생각을 할 수 있게 해주었답니다.
나비와 송어의 재주에서는 나비가 똑바로 나는 것 같지 않다고 느끼는 송어가 나비에게 술취한 사람같다는 말을 하면서 나비가 자신이 공기중의 에너지에 흐름에 몸을 맡길뿐이라면서 송어에게 자신이 왜 그렇게 나는지를 설명해주고, 송어에게 센 물살 속에서 가만히 멈춰 있거나 헤엄을 치는지 물어보고 송어 또한, 나비에게 물의 힘을 이용하는 것이라고 말을 해줍니다. 나비와 송어의 대화를 통해서 에너지에 대해 배울 수 있어고, 자칫하면 자신에게 안 좋은 소리를 하는 송어에게 화를 낼 수 있는 상황에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이야기 해주는 나비의 참을성을 배울 수 있었으며, 자신으 잘못된 판단을 인정하는 송어의 모습에서 배울 것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마술사와 양조의 달인에서는 양조장주인을 놀라게 하려는 마술사와 마술사가 부리는 마술을 이미 알고 있어 놀라지 않는 양조장 주인 사이의 대화를 통해서, 맥주를 만들고 난 엿기름찌꺼기를 통해 다양한 것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마술사가 엿기름 찌꺼기를 가지고 새로운 것을 만들었을때 양조장주인이 다 알고 있었다고 하는 말에 마술사는 실망하거나, 자신감없어 하지 않고 다시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려는 용기를 아이들에게 알려줄 수 있는 책이랍니다..
세가지 이야기를 통해서, 과학적 지식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 창의성과 윤리의식, 자신감등에 대해 이야기 나눌 수 있었답니다.이것이 제리과학의 매력인듯해요 책을 읽고 난 뒤편에는 '알고있었나요?, 생각해보아요, 직접해보아요' 라는 코너가 있어서, 아이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답니다. 또한, 부모님과 선생님을 위한 안내편이 있어서 아이들과 책을 읽기전에 먼저 읽어보고 아이들과 책을 읽고 이야기 해볼때 다양한 방면으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엄마를 준비시켜줄 수 있는 길잡이를 제공해주고 있어서 더욱 더 맘에 들었답니다.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과학을 즐겁고 신나게 접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