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션 - 대한민국 기업들이 이용한 실제 전략들!
임병구 지음 / 진명출판사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100 대 1로 싸워도 정신만 차리면 이길 수 있다.

당신의 사업이 경영자원이 부족한 상태에서 경쟁하고 있다면 절대로 전선을 무리하게 넓히지 말라. 경쟁의 범위를 넓히기 전에 하나의 경쟁에 경영자원을 집중하여 완전한 승리를 이루라. 그리고 거기서 얻어진 자원으로 차근차근 전선을 넓히라.




2. 가장 약골인 당신에게도 쓸 수 있는 전략이 있다.

당신의 사업이 경재 시장에서 선두를 다투는 강자가 아니라면 절대로 먼저 싸움을 걸지 마라. 강자들에게 먼저 싸움을 걸었다가는 반격으로 인해 큰 상처를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강자들끼리의 싸움을 지켜보면서 나의 전략을 구상하라. 그래도 늦지 않다. 전선을 넓히라.

 

3. 겨울에 아이스크림 장사가 살아남을 수 있는 비법은?

당신의 사업이 오르내림이 심한 부침을 겪어서 안정적이지 못한다면 이 사업과 반대로 움직이거나 무관하게 움직이는 사업이라도 찾아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라. 당신의 사업이 더 안정되게 움직일 것이다.

 

4. 질 좋고 싼 최고의 고무신, 아무리 열심히 팔아도 망할 수 밖에 없다.

당신이 새로운 사업을 시작한다면 반드시 그 사업주기가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현명하게 판단하여 진입하라. 쇠퇴기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사업에는 절대로 손대지 마라. 이러한 사업은 아무리 잘한다 해도 망할 수 밖에 없다.




5. 미운 놈 고운 놈 다 잘해주지 마라.

당신의 사업을 물음표, 스타, 캐시카우, 개로 먼저 구분하라. 이 중 개 위치의 사업은 추가 투자가 아닌 회수하는 방법을 강구하라. 그리고 캐시카우에서 벌어 들인 돈을 물음표 사업 육성에 사용하라.

 

6. Everybody를 목표로 했다가는 Nobody가 될 수 있다.

절대로 시장 전체를 먹겠다고 생각하지 마라. 대상 시장을 세분화하여 나누고 그 안에서 목표시장을 정하라. 목표시장을 정하고 나면 그 시장을 어떻게 공략하여야 할 것인지 쉽게 그릴 수 있을 것이다.

 

7. 필요하면 돈 주고 사면 되지!

역량도 되지 않으면서 모든 것을 혼자 해결하려 들지 마라. 남들이 더 잘할 수 있는 부분은 돈을 지불하고 외부에서 조달하면 된다. 단 외부에 맡기는 것 보다 내가 더 잘할 수 있고, 그것이 경쟁력에 도움이 될 때에만 내부에서 해결하라.




8. 운전할 때나 기업을 경영할 때나 앞뒤 좌우를 모두 봐야 한다.

지금 당신이 경쟁 전력을 세우고 있다면 산업내의 경쟁만 고려하지 마라. 반드시 잠재적 신규진입자가 누구인지, 대체재는 무엇이 있는지, 공급자와 수요자와 힘겨루기의 구도는 어떻게 되어있는지 점검하라.

 

9. 각자 모두 자기 일을 열심히 한다고 전체가 잘되는 것은 아니다.

각자가 최선을 다하기만 하면 전체가 최적이 된다는 생각은 당장 버려라. 당신 사업을 들여다 보면 그안에서 각 조직들, 개인들이 모두 자신의 이익을 좇아 전체의 최적을 저해 하고 있을 것이다. 필요하다면 강력한 조정을 하라. 그리고 각자가 최선을 다하면 전체가 최적이 되도록 r&r을 다시 점검하라.

 

10. 한 극장의 11개의 스크린을 한 개의 필름으로 상영하여 얻을 수 있는 것은?

지금 즉시 당신 사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각 요소들을 분해하여 고객이 크게 원하지 않는 것을 제공하고 있는지 다시 한 번 살펴보라. 그것을 찾았다면 과감히 없애거나 줄이고, 이것을 통해 가격을 낮추던지 고객이 더 좋아하는 가치를 찾아서 제공하거나 강화하라. 반드시 고객이 좋아할 것이다.

 

11. 망하지 않으려면 살을 빼라.

지금 당신 사업의 손익분기점을 알고 있을가? 모른다면 바로 계산해 보라. 그리고 그것을 자주 점검하라. 시장 위기에서도 살아남고 싶다면 지금부터 차근차근 고정비를 줄이라.

당신 사업의 생존력이 강해질 것이다.

 

12. 이거 얼마에요?

새로이 사업을 펼치든, 다른 이의 사업을 인수하든 절대로 느낌에만 의존하여 결정하지 마라. 사업의 가치를 판단하는 객관적 방법이 있으니 이를 활용하라. 당신이 얼마를 지불해야 할 것인지 좀 더 명확하게 생각할 수 있게 된다.




13. 장군이 소총들고 적군에 맞서 전투할 수는 없잖아?

당신의 사업에서나 인생에서나 어떻게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무엇을 어디서이다. 무슨 일을 하던 what where을 먼저 생각하는 버릇을 들이라. 이렇게 한다면 당신의 노력에 대한 대가가 훨씬 더 커지게 될 것이다.




14. 들어오는 것은 맘대로지만 나가는 것은 맘대로 못해!

신규 고객을 찾아 나서기 전에 당신의 고객들에게 스위칭코스트를 유발하여 당신에게 붙들려 있을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찾아라. 새로운 고객을 끌어들이는 노력을 하는 것 보다 지금 있는 고객을 지키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

 

15. 자동차의 바퀴 방향이 안 맞으면 타이어는 한쪽만 닳는다

당신 사무실에 조직원들의 생각과 행동의 방향을 제시하는 액자가 있는지 확인하라. 그것이 없다면 지금이라도 만들어서 공유하라.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이 한 방향으로 정렬된다면 당신 사업이 몇배로 커지더라도 새로 사람을 뽑지 않아도 될 것이다.




16. 형만한 아우 없다지만 청출어람도 있다.

당신의 사업이 선도자를 따라가는 후발자라고 실망할 필요는 없다. 후발자는 선도자가 갖지 못한 많은 우위를 갖고 있다. 이를 극대화 하는 전략을 구하한다면 언젠가는 선도자의 왕관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17. 변하지 않는 것은 딱 한 가지다.‘이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은 하나도 없다’

세상은 계속 변하고, 시장 경쟁의 룰 또한 빠르게 변한다. 미래를 대비하는 일에 게으른 개인과 조직은 도태될 수 밖에 없다. 합리적으로 미래를 예측하고 대응하는 일을 게을리 하지 마라. 지금 당장 시간이 허비되는 것 같겠지만, 나중에는 몇백 배의 열매를 가져다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