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를 찾아서
박산호 지음 / 더라인북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박산호 / #더라인북스

 

책을 받은지 제법 되었는데 그동안 일이 많아서 펼쳐 들지 못하였다. 그러다가 이 책을 집어든 순간 순식간에 만사를 제쳐두고 다 읽어버렸다. 이야기의 전개가 빠르고 굉장히 흥미롭고 재미있다. 그래서 금방 읽어버려서 넘 아쉬웠다.

 

이 이야기는 선우 이야기, 아난 이야기, 연우 이야기, 모두의 이야기 4부로 나뉘어 그들 각자의 입장에서 얘기를 펼친다.

 

선우는 베스트셀러 소설가이면서 바람둥이인 유명 소설가의 아들이다. 아버지는 선우를 정서적으로 학대하고 폭력도 일삼는데 전교 1등만 도맡아하는 선우는 그의 체면을 지켜줄 트로피일 뿐이다. 열다섯살이던 선우는 앞집에 이사온 한참 연상인 아랑과 그녀의 딸 연우를 우연히 보게 되고 아랑에게 사랑을 느끼게 된다. 아버지가 사고로 죽고 성인이 된 선우는 아랑과 떳떳이 사랑하면서 살아갈 날을 꿈꾸지만 아랑이 사라져버렸다. 선우는 끝내지 못한 작별의 고통에 시달리며 10년이 넘게 아랑을 찾아다닌다. 선우는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고 그러던 중 불의의 사고를 겪어 기억 상실을 겪기도 하지만 어쨋든 대학교수도 되고 아버지로부터 많은 유산을 상속받는다. 그러던 중 나타난 제자 지아는 아랑을 참 많이 닮았는데~ 선우는 아랑을 닮은 지아를 사랑하게 되고....

 

요까지 읽으면서 짐작을 대충하였다. 지아가 아랑의 딸 연우인가? 여기까지는 누구나 예측할 만한 생각~ 그런데 끝부분에 반전에 또 반전이 있다. 아 이랬어? 이렇게 감탄하는 순간 어~? 하면서 또 다시 감탄한다. 요것이 이 작품의 매력인 듯 한다. 끝까지 긴장을 늦출 수 없다.

 

책 소개에 끝내지 못한 작별이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미치는 슬픔과 고통을 그린 심리 스릴러라고 되어 있다. 못 이루어진 사랑은 늘 안타깝다. 사랑은 마주 사랑이면 좋겠는데 바라보는 방향이 서로 다르다. 그래서 쓰라리다. 누구나 못 다 이룬 사랑이 있고 잊지 못하고 그리워하거나 집착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 것 같다. 현실에서는 대부분 희미한 기억 한조각으로 남기게 될 못다 이룬 사랑이지만~소설 속의 못다 이룬 사랑은 절절하고 집착하고 엄청난 고통을 남긴다. 사랑은 기쁜 것이고 사랑은 행복을 주지만 때로는 사랑하는 사람이 너무나도 아프게도 한다. 그렇더라도 우리는 또 사랑을 하고 싶다. 그리고 설령 그 사랑이 못 이루어지고 슬프더라도 너무 거기에 빠져있지 말고 담담해 질수 있어야 하겠다.

 



[마음을 사로잡는 구절]

 

어느덧 습관이 되어버렸다. 아니 일종의 의식이 되어 버렸다고 해야 할까.학원 다녀와서 저녁을 먹고 내방에서 책을 읽거나 음악을 듣다가 9시가 되면 창가에 서서 그 사람을 바라보는 것.아랑은 시계처럼 정확하게 9시가 되면 아기를 안고 2층 방으로 올라와 재웠다.

 

처음이었다.나에게 담배 피우냐고 묻고,공부를 왜 그렇게 열심히 하냐고 물어봐 주다니,

난봉꾼 아비의 아들,자살한 엄마의 아들,박복한 팔자를 타고난 아이가 아닌 나 자체를 순수하게 궁금해하는 사람은 이 넓디 넓은 세상에서 그녀가 처음이었다.어린 나는 몰랐다. 한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잇는 가장 큰 선물은 바로 상대를 순수하게 진심으로 궁금해하는 마음이라는 것.아랑은 바로 그 선물을 내게 준 사람이다.처음이자 유일한 사람.

 

그때부터 노트와 펜을 가지고 다니기 시작했다. 과거의 기억이 모래알처럼 손가락 사이로 빠져나가는 건 잡을 수 없다쳐도 현재까지 머릿속에 구멍이 난 것처럼 기억을 줄줄 흘리고 다닐 순 없으니까

기억은 믿을 수 없지만 기록은 믿을 수 있다.

 

영어에 “Never say never”란 말이 있다.절대 뭔가를 하지 않겠다는 말은 하지 말라고,그러니까 인생에 있어 확언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다는 뜻이다.그말의 위력을 증명하기라도 한 듯 아랑이 실종된 후 나는 절대 하지 않겠다고 맹세한 일을 셀 수 없이 하고 있는 중이다.

 

선우야 혼자서도 씩씩하게 잘 살아야 해. 하지만 잊지마.사랑은 항상 널 실망시킬거야.

 

아랑,연우가 참 잘 컸어. 마치 당신을 보는 것 같았어.당신이 그렇게 세상을 떠나고 나 너무 외로웠는데 연우를 만나서 잠시나마 행복했어. 당신을 만나서 행복했던 것처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