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델이 들려주는 유전 이야기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2
황신영 지음 / 자음과모음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과학전집 멘델이 들려주는 유전 이야기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이야기 두번째 멘델의 유전이야기예요..

초등과학전집 겸 초등교과연계도 되는 도서여서 초등 고학년에 재학중인

딸아이의 학습에 도움이 되고저 선택한 전집인데요

아쉽지만 요 유전이야기는 5학년부터 중고등 교과와 연계되어 있어요..

그래도 유전이야기이니 만큼 재미있게 읽었답니다..

나는 누구를 닮았고 또 누구의 유전자를 물려받았지?? 라는 생각은

아마 온 인류의 공통된 생각일지도 몰라요..

요즘 마우스라는 드라마를 보는데요 싸이코패스도 유전이 된다고..

이렇게 유전의 힘은 대단한데요 그래서 멘델의 유전의 법칙이 더 대단하게 느껴지는지도 모르겠어요..

초등과학전집이지만 초등 4학년 아이에겐 살짝 어려울수도 있는

멘델이 들려주는 유전 이야기를 같이 읽어보면서 서로 닮은 구석

그리고 유전은 어떻게 되는지 과학적으로 접근해 봤습니다.




멘델의 수업은 11일간 이어진답니다..

아이가 생기면 누굴 닮았는지를 먼저 살펴보게 되잖아요..

특히 아이가 살짝 크면 넌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 라고 물어보기도 하구요

또 이웃이나 집안 어르신들이 누굴 닮았는지 부터 살펴보기도 하구요..

또 나의 유전자를 가진 내 후손이 계속해서 살아가기를 바라는 마음에

자식을 낳고 후손을 퍼트리기도 하잖아요..

멘델이 들려주는 11일간의 유전이야기 같이 들어가 봅니다..



유전은 부모의 형질이 자손에게 전해지는 현상을 말한답니다.

지금은 유전자 검사도 할수 있을만큼 과학이 발전했지만

사실 옛날에는 이런 유전적인 것들에 대해 많이 알려져 있지 않았어요..

단 아이가 태어나면 나를 닮았는지 혹은 나의 행동이 아이에게도 나타나는지를

보면서 내자식이고 또 남의 자식을 구분짓곤 했는데요

멘델의 유전의 법칙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나름 유전의 법칙은

아주 예전부터 전해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유전은 초등 5학년 과학교과연계부터 시작되는데요

4학년인 아이는 나는 넘 어려워~~ 라고는 하지만 읽으면서 신기하긴 한가봅니다..

난 누구를 닮았을까?? 라는 말을 하면서

동생의 행동 그리고 자신의 행동 거기에 모습까지 엄마아빠와 비교해 가면서

여기가 닮았네~~ 이런 행동이 닮았네~~ 라는거 있죠..

고대에도 과학자가 있었답니다..

자식이 부모를 닮고 태어나긴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어요..

소크라테스 역시 유전과 관련해서 이론을 펼쳤을 정도로

정말 오래된 유전학인데요 이론은 나왔지만 글로는 제대로 남아있지 않는..

그리고 과학적인 결과가 없었던 시기의 내용이라 사람들의 이목을 끌진 못했지만

멘델이 연구한 완두콩 유전의 법칙은 지금도 과학사에 깊이 남아 있는 연구죠..

처음에는 멘델도 그리 주목을 받지는 못했답니다..

사망하고도 훨씬 후에 다른 과학자에 의해 멘델의 유전의 법칙이 더 빛을 발했다는 사실..




아이도 읽지만 저도 읽고 있는 초등과학전집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이야기..

과학교과를 배우는 학년이 3학년이예요..

해서 3학년 과학교과연계된 내용들도 있지만 유전이야기는 5학년부터

중고등학교 과학교과와 연계되어 있답니다..

그래서 살짝 어려운 내용들이 있어요..

그럴땐 요렇게 만화로 본론을 좀더 쉽게 이해할수 있습니다..




멘델 하면 유전의 아버지로 잘 알려져 있잖아요..

그건 멘델이 유전자를 연구했기 때문에 붙여진 별명이랍니다..

헌데 유전을 연구하기 위한 걸림돌이 있어요..

사람으로 하자니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구요

그렇다고 동물로 하자니 내맘대로 짝꿍을 정할수도 없구요..

그래서 생각해 낸것이 단시간 내에 여러 세대를 연구할수 있는 완두콩을 정했다고 해요..

부모세대와 바로 자식인 1대 그리고 2대로 내려가면서

어떻게 변하고 달라지는지를 8년간의 연구를 통해서 알아냈다니 정말 대단하죠..





완두의 모양과 색깔 그리고 꽃의 색깔, 잎과 잎의 사이

어디에 잎이 달렸는지를 보고요 꼬투리의 모양도 살펴보면서

연구하기엔 완두콩만한 것이 없었다고 해요..

그리고 또 곡식인 만큼 쉽게 구할수 있었구요..

값이 싸고, 기르기 쉽고, 교배가 가능하고, 한번에 많은 양의 자손을 얻을수 있구요

생장기간이 짧은데다 대립형질이 뚜렷한 완두콩은 그야말로 최상의

연구품목이 아니었을까 싶어요..




전 사실 완두콩은 먹기만 해서 이런건 생각도 못했었거든요..

멘델에 대한 이야기 책은 많이 읽어봤지만 실상 아이들이 읽을수 있는

위인전에 한해서 읽었기에 완두가 이렇게 연구에 좋은 재료가 될줄은 몰랐던...

완두는 아니지만 현재 강남콩 키우고 있는데 이걸로 해보겠다는 아이예요..

될런지는 잘 모르겠네요.. ㅎㅎㅎ





완두의 꽃엔 암수가 함께 있다고 해요..

암수가 따로 있는 식물이 있는 반면 요렇게 같이 있는 식물도 있어요..

암술과 수술을 모두 가지고 있는 식물을 양성화라고 하는데요

복숭아나 사과도 여기에 속한다고 합니다..

호박이나 오이는 각각의 식물로 나뉘어 있어 접을 붙이거나 곤충들이

날라다니면서 수분을 해줘야 비로소 열매를 맺을수 있다고 해요..







멘델은 다양한 각도에서 완두콩을 키우면서 후손들은

어떻게 나오는지를 연구했어요..

완두콩 색에 따라, 꽃의 색에 따라 그리고 모양에 따라

여러가지로 키워보고 연구를 했는데요

순종과 순종이 만나면 순종이 나올 확률이 높지만 여기에 잡종이 들어가면

순종과 잡종의 확률이 3:1이 된다고..

살짝 여기서 어려웠던 기억이 있네요.. ㅎㅎ

저도 배운지 너무 오래 되기도 하고 또 우리때도 이거 배웠나 라는

사실 기억이 잘... ㅋㅋㅋ






유전이라는 강력한게 있긴 하지만 유전되지 않는 것도 있어요..

부모의 좋은 것만을 받아 유전되는 것을 우성이라 하구요

좋지 않은 것을 열성이라고 하는데요 가끔 열성유전자를 물려받는 경우도 있다고..

엄마 아빠의 어느 점과 닮았는지 아이와 함께 해봤는데

역시 아이들이 우리의 자식이라는 점은 변함이 없습니다..



학교 숙제이긴 하지만 현재 강남콩을 키우고 있는중..

쑥쑥 커가는 강남콩인데요 요것도 유전의 법칙에 속할지는 연구하면서

키워봐야 겠다는 아이네요..




엄마!! 어려운데 재미있어~~ 라는 4학년 큰아이..

초등과학전집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중 두번째

멘델이 들려주는 유전 이야기를 읽고 있는데요

본문으로 이해되지 않는 내용은 만화를 보면서 좀더 이해하려고 애쓰고 있어요..

내년이면 배울껀데 미리미리 한번쯤은 읽어보자는 아이..

강남콩 키우고 나면 완두콩으로 바꿔 키워야 하나?? 라는 아이예요..

본인이 스스로 연구해 보고 싶다네요..

완두콩 구하러 다녀야 할것 같습니다..

멘델은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공부하기 위해 수도사가 되었다고 해요..

수도원의 도움으로 공부를 마치고 수도원에서 완두콩을 이용해서

유전의 법칙을 연구했답니다..

멘델이 살아 생전에 발표한 논문은 인정받지 못했지만 사망후 16년이 지난

1900년에 유전을 연구하던 세명의 연구원에 의해 멘델의 업적이 재조명이 되었다고 합니다..

초등과학전집 멘델의 유전이야기를 참 재미있게 읽었는데요

유전이야기 뿐 아니라 다른 과학자들이 들려주는 과학이야기도

재미있게 읽고 올려볼께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