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왕자가 사랑한 지구의 달 어린왕자가 사랑한 지구별
정관영 지음, 이순옥 그림 / 상상의집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상의 집 어린왕자가 사랑한 지구의 달

 

 

 

 

 

 


 

지구과학에 대한 어린왕자 시리즈 중 세번째 달..

상상의 집 책은 만날수록 참 좋은 책들이 많네요..

너무도 익숙한 캐릭터 어린왕자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지구과학책

어린왕자 시점으로 지구에서 관찰한 달을 설명하는 감성과학 그림책

아이들이 봐도 좋지만 과학 좋아하는 어른들도 쉽게 볼수 있어서

저도 잘 보고 있는 상상의 집 도서들입니다..

 

 

 

 



 

낮과 밤, 사계절에 이어 달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된 세번째 책이예요..

앞의 두권은 아직 보지 못해서 내용을 잘 알지는 못하지만

요책 보면서 다른책도 보고싶어 지네요..

어린왕자의 세번째 지구여행 이야기..

이번 여행은 장미와 함께 했어요..

근데 하필 달도 뜨지 않는 날 도착했지 뭐예요..

지구에는 발톱을 가진 무시무시한 동물들도 많은데 혹시라도

장미를 움켜쥐지나 않을까 걱정하는 마음에 유리구를 씌워 달라고 하네요..

그런데 몇일 뒤에는 환하게 달이 있어서 유리구를 덮지 않아도 무섭지 않은 장미..

어린왕자와 장미는 왜 달이 환하게 비춰지기도 하고 또 깜깜한지

그 이유를 알지 못했어요..

혹시라도 달빛을 따라가면 빛이 더 환하지 않을까 하고 지구를 떠나

빛을 따라간 왕자와 장미는 더 어두움에 깜짝 놀랐어요

그리고 오히려 더 지구가 파랗게 빛이 나는걸 발견했답니다..

 

 

 

 


 

그 와중에서도 보인 반짝이는 빛..

따라왔더니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망원경을 보면서 달과 별을 관찰하고 있었네요..

왕자와 장미는 갈릴레이에게 달이 변덕쟁이라고 말하는데요

갈릴레이는 달이 그렇지 않다고 알려주네요..

대신 달은 차고 기우기를 반복하는데요 달과 지구 그리고 태양의

위치에 따라 달이 보이는 모양이 달리 보인다고 합니다..

저 초등학교 과학시간에서 달에 대한 내용으로 배운 내용이기도 하지만

사실 이젠 이쯤은 다 알고 있잖아요..

하지만 아직 아이들은 달이 왜 이렇게 변하게 되는지 잘 모르니까...

상상의 집 어린왕자가 사랑한 지구의 달을 보면서 배워봅니다.

 

 

 

 

 

 

지구가 자전을 한다는건 다들 알고 계시죠??

자전을 하는 지구와 달 그리고 태양의 위치에 따라 달이 보이는 시간도 제각각이고

또 모양도 달라요..

어떤 시간부터 어떤 시간까지 달이 보이고 또 어떤 모양으로 보이는지

아주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달의 모양이 왜 이렇게 변하는지 또 왜 안보이기도 하는지 몰랐던

어린왕자와 장미는 갈릴레오 갈릴레이를 만나면서

달의 위치 그리고 지구와 태양의 위치에 따라

거기에 시간에 따라 변화된 달의 모양을 확인할수 있게 되었네요..

 

 

 

 

 



 

보름달은 하늘에 가장 높이 떠있고 또 가장 오랫동안 떠 있다고 해요..

저도 요건 잘 몰랐던..

과알못이던 저도 요렇게 책을 보면서 하나씩 알아가는 재미를 느끼게 되네요..

확실히 상상의 집 어린왕자가 사랑한 지구의 달 보는 재미가 있어요..

이러다 보니 다른 책도 또 궁금해지는...

우리나라에서는 달을 보면서 토끼가 방아를 찧는 모습을 볼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다른 나라는 또 다른 모습을 그리고 있어요..

다양한 모양을 볼수 있는 달의 그림자는

책을 보는 여인, 움츠린 두꺼비, 집게가 큰 게, 서있는 당나귀 그리고 방아 찧는 토끼

등등 다양하네요..

 

 

 

 

 

 

 

 

 

갈릴레오 갈릴레이에게 달의 변화를 배운 어린왕자와 장미는

이제 날짜에 따라 달의 모양이 바뀐다는걸 알게 되었어요..

달의 모양에 따라 달력이라는 걸 만들었는데요

우리가 보는 달력도 요렇게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이젠 해가 뜨지 않아도 무섭지 안은 장미예요..

달이 뜨지 않은 무서운 밤엔 유리구를 씌워 주겠다는 어린왕자에게

장미는 이젠 유리구가 필요없다고 말해주네요..

장미도 달의 변화를 알고 있기에 이젠 깜깜한 밤도 무섭지 않은가 봅니다..

 

 

 

 

 

 

 

 

달의 모양 변화 실험도 할수 있어요..

간단하게 손전등과 공만 있으면 실험이 되네요..

간단해서 한번 해봤는데 애들이 넘 신기해 하는...

 

 

 

 



밀물과 썰물도 달의 움직임에 의해 변화가 되네요..

달이나 태양은 자기가 있는 쪽으로 바닷물을 잡아당긴다고 해요..

그렇게 달이나 탱야의 위치변화에 따라 바닷물이 이동해서 생기는 현상이

밀물과 썰물이라고 합니다..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지 이제사 알게된.. ㅎㅎㅎ

요거 하나만으로도 주변 사람들에게 설명해 줄수 있을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