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의 힘 - 원하는 것을 기분 좋게 얻어내는 소통의 기술
조슈아 N. 와이스 지음, 나선숙 옮김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13년 8월
평점 :
절판


 

 

 

 

 

한권의 책을 읽으며-----------------------------------------------------------------

 

 

 

'협상의 힘' 을 통해, 유형, 무형의 가치를 가질 수 있는  *인생 성공기*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설득력 있는 '협상'이라는 화두로, 1장은 회사,  2장은 집, 3장은 '생활' 이라는 공간 테마로 1장 에서는 상사, 동료, 부하를 상대로 한 설득력 있는 대화법으로 직장에서 인정받는 비결과 상대의 감정에 휘둘리지 않으면서  최선의 이익을 남기는 협상 기술과, 2장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며 상대를 간파하고 원하는 것을 얻어 내는 노하우를 소개하며, 가정에서 좋은 협상가로 아이들에 본보기가 되어 줄 수 있는 부모의 협상 기술도 배울 수 있다.

3장은 경쟁보다는  협조적인 방식으로 전환하여 원하는 바를 주장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가며,  협상에서 '가치' 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지 무형, 유형의 가치를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게 된다.

<<협상의 힘>> 이 란 제목을 보았을 때 '대화법'이라 단언했었다. 하지만 '협상'에 대한 잘못된 통념을 보게 되고 '말'의 목적이 원래 '설득' 이었다는 논리를 정당성 있게 받아들이게 되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부딪치게 되는 다양한 관계 속에 '협상'은 '내가 원하는 걸 얻는 것' 이란 사실과 '관계'에 너무 집착하지 말며 감정을 잘 다스려야 하는 이유를 분명하게 다루고 있었다.

또한 상황에 이끌려 어쩔 수 없이 선택했던 과거의 순간들이 오버랩 되며 이 책은' 협상' 과정을 바라보는 새로운 방식을 알게 해주는 계기를 맞았다. 뒤돌아 후회하지 않을 결정 ' 나를 위한 우선권 ' 주체적이며 능동적이고  육감을 필요로 하는 고난도 기술이라는 사실과 '협상' 은 삶과 직결되는 부분이며 사사로운 협상도 우리는 매 순간 온다는 사실을 인식시킴과 동시  삶의 다양한 측면에서 성공적인 협상가가 되기에 충분한 지식과 기술들로 무장할 수 있다는 장점과 상대의 관점을 이해하기 위한 세심한 '준비성'을 배울 수 있었다.

 뿐 아니라 금전적인 '실속'  만이 아닌 삶의 가치를 수반하여 행복을 찾을 수 있는 철학적인 부분도 빼놓을 수 없었다. 기억에 남던 부분은 상사와의 협상에서 [상사의 힘에 눌려 자기주장을 잊지 않도록 해야 하며, 재촉하는 듯하면 시간 요구를 하여 결정의 시간을 미루도록 한다. 무엇이든 이익에 부합되는 제안에만 동의해야 한다. 하지만 존중이나 품위 같은 무형의 가치들은 지금 당장 갖고 싶은 유형의 것들보다 길게 봐서 훨씬 더 중요하다 협상이라고 해서 다를 이유가 없다.] - p121

'협상'은 철저한 준비와 사전에 늘 내가 원하는 바를 명확히 알아 주장하는 것이다. 전체를 읽는 준비자 세로 이익에 가장 부합하면서 공정하고 합리적인 결과를 이끌어 낼 수도 있는 힘

"힘이 없을 때는 설득과 협상에 의지해야 한다."라는 저자의 말이 한 권의 책을 덮으며 용감할 필요성을 주고 있었다. 협상의 능숙한 기술은 최고의 이익을 수반하기에 사람이건, 물건이건 성공하는 인생에 횡보임이 분명하다.

 

 

 

*주의*

감정이 격해지면 잠시 휴식을 취하거나 침묵하라. 무엇보다 나중에 후회하게 될 어떠한 양보나 분노를 표출해서는 안된다.

무형의 문제가 생긴 상태에서 협상을 해야 한다면 원활하게 협상을 진행하기가 매우 힘들어진다. 보통 이 문제는 개인적이면서 다루기 민감하기 때문이다. '의도와 여파'를 신중히 살펴야 한다.

 

 

방법- 상대방이 내 행동에 무례를 느꼈고 이 문제를 풀고 싶다면, 정중히 사과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표현하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